안드로이드폰/PC버전 카카오톡 설치 및 시작하기
본문 바로가기
I.T.생활 돕기

안드로이드폰/PC버전 카카오톡 설치 및 시작하기

by 숲의새 2022. 8. 21.

안드로이드폰에 카카오톡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카카오톡 기본 화면 설정은 어떻게 하는 지를 간단히 살펴본 후, 카카오톡 PC버전 설치 순서도 알아봅니다. 

카카오톡 앱 아이콘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카오톡을 내가 사용하는 휴대폰에 어떻게 설치를 하는 지를 단계별로 먼저 알아 보겠습니다.
그 후에 카톡을 실행시켰을 때 나타나는 기본 화면을 설정하고 이용하는 법과 카톡으로 사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휴대폰뿐만 아니라 카톡을 내가 사용하는 PC에는 어떻게 설치하는 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카톡의 기능이 많아서 오늘 다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기초적인 내용만 살펴봅니다.
다른 기능들을 아시고 싶으면 인터넷으로 검색하셔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I. 카카오톡 앱 설치하기

1. 와이파이 연결여부 확인
앱스-설정-연결-와이파이 연결 확인 후 빠져나온다.
2. 본인의 구글 계정을 미리 적어 둔다.
삼성 휴대폰이나 태블릿을 새로 사면 삼성 계정과 구글 계정을 등록해야만 과거 사용하던 자료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Play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Play스토어 앱을 터치한다.
4. 검색창에 [카카오톡] 입력한 후 검색한다.
5. 카카오톡을 선택
6. [설치]를 터치하고 설치될 동안 기다린다. (설치 중이라는 글자가 보여야 함.)
7. 설치가 완료되면 [제거]와 [열기]라는 글자가 나타나며 [열기]는 초록 바탕임.

카카오톡 앱 휴대폰에 설치하는 순서1



8. [열기]를 터치하거나 휴대폰 화면에 나타난 [카카오톡 앱]을 터치하여 실행시키면 [카카오톡 이용 안내]가 나옴.
맨 아래쪽에 있는 [허용하기]를 터치
9. 카카오톡에서 전화를 걸고 관리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화면이 보이면 [허용] 터치
10. 카카오톡에서 기기의 사진, 미디어, 파일에 액세스 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화면이 보이면 [허용] 터치
11. 카카오톡에서 내 연락처에 액세스하도록 허용하시겠습니까? 라는 화면이 나오면 [허용] 터치

카카오톡 앱 휴대폰에 설치하는 순서2



12. [카카오톡을 시작합니다]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A. 새로 가입할 경우에는 아래쪽에 있는 [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 터치

-이용약관 동의(필수만 동의)-[동의하고 계속 진행합니다]-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세요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전화번호가 자동으로 보입니다. 맞는지 확인하고 [확인]-이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보냅니다. 전화번호를 수정하려면 취소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라는 화면이 나오면 [확인] - 인증번호 입력 후 [확인]-[새로운 카카오계정 만들기] -자신이 정한 비밀번호 입력 후 [확인]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  이 단계에서 자신의 프로필 사진을 입력할 수도 있음-가입자 정보 화면이 나오면 주소록 친구 자동 추가하기를 결정한다.

B. 기존에 사용하던 분이라면 [이메일 또는 전화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

13.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를 입력해 주세요]라는 화면이 나옴.
-자신의 휴대폰 전화번호를 입력
-위쪽에 [대한민국 +82]라고 적혀 있고 아래 칸에 자신의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터치
14. 입력하신 번호로 인증번호를 보냅니다. 전화번호를 수정하려면 아래 취소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휴대폰 번호가 맞으면 아래쪽에 있는 [확인]을 터치
15. 삼성 휴대폰인 경우 인증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됨.
16. [이용약관에 동의해 주세요]라는 화면이 나타남
-[필수]만 동의하고 [선택]은 제외한 후 [동의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터치
17. [주소록 친구 자동 추가]를 결정한 후 [확인] 터치
18. [카카오톡 메시지를 정상적으로 수신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사용량 최적화 목록에서 제외하는 권한이 필요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라는 화면이 보이면 [확인] 터치
19. 이제 설치된 화면이 나타납니다.
-친구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닉네임과 아래 친구들이 나타납니다.

II. 카카오톡 기본 화면 설정과 사진/동영상 보내기

1. 전체 설정

A. 내가 어느 화면에 있든지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설정)를 선택하면 전체 설정으로 갈 수 있음. (1)

B. 전체 설정에서 개인 비밀번호/친구/알림/화면/테마/채팅/통화 등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C. 많은 [설정] 내용은 자신이 사용해 가면서 배우시면 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이에 대한 글을 쓰겠습니다.

대화를 하지 않는 친구 목록에 있는 사람들은 [친구]에서 [설정(톱니바퀴)]를 선택한 후 [편집]를 선택하면 (3) [숨김]을 할 수 있습니다.(4)

D. 처음 카톡을 설치하면 내가 원하지도 않고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친구목록에 죽 보이고 또 수시로 추가되어서 번거롭게 합니다.
내 휴대폰에 입력된 전화번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카톡을 이용하고 있으면 다 친구목록에 추가됩니다.  왜냐하면 [자동 친구 추가]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설정-친구를 선택하셔서 [친구 추천 허용]을 비활성화하십시오.(5)
대화를 하지 않는 친구 목록에 있는 사람들은 [친구]에서 [설정(톱니바퀴)]를 선택한 후 [편집]를 선택하면 [숨김]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기본설정법 1-3
카카오톡 기본설정법 1-3

○연락처를 추가할 때 이름 앞에 #을 붙여서 저장하면 자동으로 카톡 친구로 나타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를 추가할 때 OOO라고 이름을 쓰고 이름 앞에 #을 붙여서 #OOO로 저장한 후에 카톡  설정 > 전체설정 > 친구 > 친구목록 새로고침을 하면 됩니다.

2. 아래 맨 왼쪽의 사람 모양을 터치하면 친구가 나타남.(6)

나타나는 한 사람을 터치하면 아래쪽에 4가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7)

3. 풍선 모양을 터치하면 화면이 바뀌면서 1:1 채팅/보이스톡/페이스톡이 아래쪽이 보임. (상대방이 카카오스토리를 만들었으면 카카오스토리, 이렇게 4가지가 뜹니다.) (8)

1:1 채팅을 선택하면 대화가 가능함.
보이스톡은 무료로 전화할 수 있음
페이스톡은 얼굴을 보면서 통화

또는 대화를 한 상대라면 바로 대화를 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4. 눈 모양을 선택하면 My뷰/발견/카카오TV/코로나19/잔여백신이라는 메뉴가 보임 (9)

A. 뉴스, 코로나19, 잔여백신 등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음
B. 상기 메뉴는 카카오에서 수시로 변경함.

5. 가방 모양을 선택하면 쇼핑 정보가 나옴 (10)

A. 선물하기/쇼핑하기 등을 볼 수 있음.

카카오톡 기본 화면 설정법 2-3
카카오톡 기본설정법 2-3

6. 맨 오른쪽 더보기(점 3개)를 선택하면 (11) 톡 서랍/캘린더/이모티콘/카카오 맵 등등의 메뉴가 보임. (12)

A. 톡 서랍은 카톡 데이터를 보관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수수료를 받고 카톡 자료(사진, 동영상, 파일, 메모 등)를 자동 백업해서 보관해 줍니다. (13)

카카오톡 기본설정법 3-3
카카오톡 기본설정법 3-3

7. 카카오톡으로 사진, 동영상 보내기

A. 친구 목록에서 톡을 하고 싶은 친구를 선택한다.
B. [1:1채팅]을 선택한다.
C. 대화 내용은 커저가 깜박이는 곳에 손가락을 대면 나타나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입력한다.
D. 왼쪽 끝에 있는 [+]를 누르면 앨범/카메라/선물하기/통화하기/송금/뮤직/지도/캡처/음성메시지/연락처/파일/이 나타납니다.
E. 사진과 동영상을 보내려면 [앨범]을 선택하여 이미 저장되어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내면 됩니다.
카메라로 바로 찍어서 보내려면 [카메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F. 대화내용 입력창 오른쪽 옆에 있은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이모티콘이 나옵니다.
G. 사진을  여러 장을 보낼 때는 [사진 묶어 보내기]를 선택해서 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받는 사람은 사진 장수만큼 "카톡", "카톡".... 하는 소리가 나서 번거롭게 됩니다.
30장까지 묶어서 보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사진과 동영상 등을 보내는 방법을 잘 설명한 유튜브를 링크하오니 동영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으로 사진과 동영상 보내기

III. 가능한 카톡 설치

아래와 같은 내용은 카톡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내용도 있다는 것만 아시고 더 아시고 싶으면 검색해서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태블릿에 카톡 설치해서 연동해서 사용
2. 휴대폰 번호를 2개를 사용하면서 카톡 2개 설치

IV. 카카오톡 PC버전 설치 순서

카카오톡 PC버전을 설치하면 편리합니다.
PC를 사용하면서 카톡을 할 수 있어서 훨씬 편하며 핸드폰을 바꾸더라도 PC에서 사용 중이면 카톡 로그인을 하면 새 휴대폰에서 자료가 복원됩니다.

설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나 구글 검색창에 [카카오톡]이라고 입력
2. 카카오톡 공식 사이트가 나오면 클릭
3. 카카오톡 홈페이지, 오른쪽 상단에 [다운로드]에 커저를 가져가면 Android/Ios/Windows/macOS가 나타남 이 중에서 선택
4. 파일 다운로드 화면이 나오면 [저장] 선택
다운로드된 KakaoTalk_Setup.exe파일을 다블클릭해서 설치 진행

카카오톡 PC버전 설치 순서 1


5. 사용언어 선정
6. 카카오톡 설치 시작
7. 폴더 선택
8. 설치 진행 중
9. 카카오톡 설치 완료

카카오톡 PC버전 설치 순서 2


10. 설치가 완료되면 카카오톡 로그인 화면이 나옴
11. 카톡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입력
-모를 경우, 휴대폰 카카오톡 앱을 열고 오른쪽 밑에 더보기(점 3개)를 선택하면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볼 수 있음.
12. 반갑습니다. 보안용 인증을 시작합니다.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내 PC 인증받기]를 선택하면 카톡으로 [기기 보안인증 요청]이라는 카톡을 선택하면 4자리 번호가 보입니다.  이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카카오톡 PC버전 설치 완료 후 나오는 로그인 화면 설명


초보자이신 경우에는 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제 블로그의 아래 다른 글을 먼저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I.T.생활 돕기를 시작하며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I.T.생활 돕기를 시작하며

노인층이 IT 생활을 제대로 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글을 쓰고자 합니다. 하나씩 따라 하시면 할아버지와 할머니분들이 혼자서 휴대폰을 가지고 하실 수 있는 것이 늘어날 것이며 삶의 질이

aforestbir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