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리더십-12.직원관리
직원을 잃는 것은 기업의 일부를 잃는 것이지만 어느 정도의 일부인지를 모르는 것이 문제입니다.
직원관리는 그래서 잘해야 합니다.
직원들로 인해서 회사가 발전하기 때문에 팀장의 직원관리는 그만큼 중요합니다.
같이 일해온 유능한 인재들이 다른 회사로 이직할 경우 직원이 쌓은 경험과 지식은 물론 직원이 만든 인간관계도 잃기 때문에 팀은 물론 회사에게는 큰 손실이 됩니다.
유능한 직원을 길러내기 위해 들인 시간과 비용은 직원이 다른 곳으로 이직함으로써 모두 사라지게 되며, 그 후 팀의 생산성을 원래대로 회복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1. 직원관리는 기업 성공의 시작
1.1 이직에 드는 높은 비용
직원의 이직은 기업에게 돈을 낭비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직원을 길러내는데 든 비용도 있지만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써야 하는 비용도 있습니다.
직원을 교육하기 위해 그동안 투자한 비용은 물론이지만, 채용하기 위해 신문에 광고를 내야 하는 비용 등도 만만치 않습니다.
1.2 철저한 사전 준비 후 채용 절차 돌입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향후 회사의 매출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서 필요한 직원의 수도 알 수 있습니다.
회사는 직원이 필요한 분야와 수를 정해서 철저하게 채용계획을 세운 후에 시행을 해야합니다.
필요한 직무의 직무명세서, 급여수준, 복리후생제도, 모집비용 등을 모두 작성한 후에 회사의 채용절차를 거쳐 시행하게 됩니다.
1.3 헤드헌터와 취업 전문회사 협력 받음
이직률이 높은 자리에 새로운 직원을 충원하기 위해서는 신문광고를 내거나 헤드헌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헤드헌터에 채용을 의뢰하게 되면 채용되는 직원 첫 연봉의 10~40%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므로 만만치 않습니다.
헤드헌터나 취업 전문회사에서 직무에 적합한 사람을 잘 찾아 줄 것이라 기대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으며 채용에 드는 비용 때문에 매출비용이 늘어나게 됩니다.
2. 직원관리 상 불가피한 상황은 수용
직원들이 이직한다고 해서 팀장이 직원들을 형편없이 관리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직하는 직원은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이직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은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위해 성장하고 발전하기를 원하며 회사는 이러한 직원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 줄 수 없으므로 직원의 이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하고 수용해야 합니다.
3. 직원관리 문제의 근원 찾기
◈직원의 이직이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그 근본적인 원인이 팀장에게 있는지, 회사에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퇴사하는 직원의 수가 적다면 회사는 직원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이런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회사의 제도에 만족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존중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다음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면 회사에 문제가 있습니다.
◇낮은 생산성
◇높은 이직률
◇직원들의 사기 저하
◇직원들의 잦은 병치레
◇열의 부족
◇냉소적 분위기 팽배
◇각종 뜬소문
3.1 회사의 잘못된 제도
◇명확하지 않은 정책 및 절차
○회사에는 명확한 업무절차를 규정하는 업무매뉴얼이 있어야 합니다.
팀원들은 업무매뉴얼에 따라 사소한 것까지 상사에게 묻지 않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매뉴얼에 따르면 동일한 품질의 상품이 생산될 수 있습니다.
○인사정책 및 절차도 확립되어 있어야 하며 공정하게 운영되어야 합니다.
◇형편 없는 보상제도
보상제도가 명확하지 않으면 직원들 사이에서 불평과 불만이 쌓이게 됩니다.
회사가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직원의 가치를 인정하는 회사의 태도가 보상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신입사원이 고참 직원들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는 현상입니다.
보상제도를 손 보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잘못된 보상제도를 고치지 않으면 상황은 악화될 것입니다.
고참 직원들의 불만을 해결해 주지 않으면 다른 기업으로 이직하게 됩니다.
◇직원을 배제한 회사 시스템
직원은 회사가 자신을 존중해 주고 있다고 생각해야 능동적으로 일하며 성과를 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회사의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을 열어 두어야 합니다.
팀원을 업무 파트너로 인정한다면 열심히 일을 할 것이고 어려운 일도 기꺼이 맡으려 할 것입니다.
3.2 퇴사 인터뷰에서 정보를 수집하라
퇴사하는 직원과의 면담과 설문지를 통해 퇴사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퇴사하는 직원에게 정직하고 자세하게 퇴사 이유를 밝혀달라고 부탁을 해야 합니다.
회사는 그 이유를 분석하여 회사의 경영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지 못한 이유가 나올 수도 있으며 퇴사 직원의 관리지와 관련된 내용이 나올 수도 있으므로 해당 관리자와 대화하여 원인을 파악합니다.
3.3 업무 환경이 관건
일터가 즐거우면 팀원 모두가 즐겁게 일할 수 있습니다.
팀장은 모두가 마음 놓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일터가 즐겁게 해야 합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삶의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냅니다.
가족과 보내는 시간보다 월등하게 깁니다. 이러한 일터가 즐거워야 인생이 행복합니다.
◇공정하고 한결같이 대한다
팀장은 팀원들 모두를 공정하고 동동하게 대해야 합니다.
팀원들이 차별적으로 대우 받고 있다고 생각하게 하는 사소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킨다
○팀원들이 새로운 일을 배우고 해 낼 수 있도록 새로운 업무를 부여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팀원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며 팀원이 발전할 경우에는 칭찬과 보상을 아끼지 않아야 합니다.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팀내 분위기를 만들고 도전하도록 해야 합니다.
실패할 위험이 있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직원들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리더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진심으로 대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 팀을 위해 어렵과 힘든 업무도 기꺼이 수행하려 합니다. 그것이 난제를 해결하는 일일 수도 있고 신제품개발과 같은 어려운 업무일 수도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관심을 보이는 첫 걸음은 직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팀장보다 팀원들이 더 나은 해결책의 답을 아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공이나 실패에 대해 수시로 커뮤니케이션한다
○팀원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솔직하고 진지하게 커뮤니케이션해야 합니다. 팀장이 의사소통을 통해 지원을 하려 한다면 팀원은 리더가 자신을 인정하고 존중한다고 생각하고 강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팀장은 팀원을 정직하고 관대하며 신실하게 대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발상을 한다
○팀원들이 잠재력을 드러낼 수 있고 발상의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직원이 마음이 편한 상태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동료, 상사와 같이 친밀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며 회사의 발전을 위해 일할 수 있다면 아무도 회사를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4. 즐거운 환경을 만드는 길
4.1 단합대회로 친밀감을 높인다
○매월 맛있는 음식 등 먹는다든지, 등산을 한다든지와 같이 근무환경에서 벗어나 단합대회를 한다면 팀원들은 매달 그 이벤트를 기다리게 될 것입니다.
○가끔 가족을 동반한 행사도 강한 유대감을 만들어 줍니다.
4.2 축하 이벤트를 만든다
프로젝트 완료, 목표 달성, 새로운 기술을 습득한 직원 축하, 분기별 수익 달성 등, 여러 가지 축하할 이벤트를 만들면 팀원들이 수고한 노고를 같이 축하해 줄 수 있어 팀원들에게 자긍심과 소속감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4.3 흥미로운 근무 환경을 만든다
업무공간이 어둡고 칙칙하다면 그림을 거는 등을 통해 근무환경을 바꾸어 봅니다. 직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마당을 만들어 주는 것이 팀장이 할 일입니다.
4.4 운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소프트볼, 볼링, 테니스, 걷기, 수영 등, 다양한 스포츠 행사를 통해 직원의 건강을 돌볼 수 있고 직원들은 스포츠 활동을 통해 쌓인 스트레스를 떨칠 수 있으며 모임을 통해 사내 인간관계도 형성할 수 있습니다.
5. 기업문화를 만든다
◈좋은 기업문화가 만들어져 있으면 직원들은 그 문화에 따르면서 긍정적인 직장생활을 영위하게 됩니다.
◈유대교와 기독교에서 강조하는 기본적인 가치를 귀하게 여기는 오토바이 생산업체인 할리데이비슨 (Haley-Davidson)은 5가지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문화를 형성했습니다.
- 진실을 말한다
- 공정하게 대한다
- 약속을 지킨다
- 서로를 존중한다
- 지적인 호기심을 북돋운다
6. 직원 포상제도의 효과를 활용하라
◈직원도 사람이며 인간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욕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원을 인정해 주는 것이 포상제도입니다.
포상을 받게 되면 자신의 성취를 자랑스럽게 여기며 회사가 인정했다는 자긍심을 가지게 됩니다.
“돈”을 주라는 뜻이 아닙니다.
직원이 일하는 사람과 인간으로서 자신이 속한 회사로부터 인정을 받았다는 느낌을 가지게 하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직원을 존중하는 진심 어린 태도와 행위는 없는 채 매년 일정한 제도로서의 포상만 있다면 그 효과는 현격하게 떨어질 것임은 명심해야 합니다.
7. 작은 가게를 운영하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직원관리 노하우
작은 가게를 운영하시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직원관리 노하우에 대해서는 아래 2가지 글을 참고하십시오.
하나는 편의점 알바생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적은 글이며, 다른 하나는 작은 식당 등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4676656&memberNo=39727918 (알바생과 오래 일하는 사장님들의 노하우 / 네이버포스트 2022.10.25)
https://buza.biz/bbs/board.php?bo_table=changup_news&wr_id=4312 (성공한 소상공인들의 직원관리 노하우는? / 데일리창업뉴스 2021.11.25)
근거자료
위 글은 밥 아담스가 쓰고 임태조가 번역한 "팀장 리더십" (위즈덤하우스 출판) 책의 해당 부분을 요약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