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팀장 리더십-8.변화관리

숲의새 2024. 7. 3.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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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서 끊임없이 일어나는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리더의 중요한 자질 중의 하나입니다.
환경과 시장과 주변 사람들도 항상 유동적입니다. 내 주변에서 변화하는 모든 것을 인식하고 변화관리를 해야합니다. 팀장의 변화관리 능력은 팀의 성공여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팀장리더십 중에서 8.변화관리에 대해 알아봅니다.

1. 변화관리 1단계 변화를 이해하라

먼저 변화의 실상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익숙했던 것들을 버리는 데서 오는 감정과 심리적 상태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알을 깨고 나와야 알 밖의 세상에서 살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1.1 변화가 왜 필요한가?

비즈니스 세계에서 이대로 머물러 있겠다는 생각은 환상입니다. 변화가 더디게 일어날 수도 있지만 필연적으로 변화는 늘 일어나고 있습니다.
변화가 일어나면 발전이 더욱 가속화됩니다.

1.2 무엇이 변화를 일으키는가?

과학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기업의 환경도 변화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경쟁이 더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외부로부터의 변화 자극으로 인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변화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못하면 도태되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의 등장으로 카메라산업, 필름 산업, MP3산업 등이 초토화되었으며 타자기, 주판, 팩스 등도 사라졌습니다.

SONY, NOKIA KODAK 등 유명했던 기업들은 시대의 변화를 예측하지 못했고 적응하지 못해서 퇴출되었습니다.

1.3 모든 변화는 좋은가?

변화가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변화를 단행하기 전에 반드시 현재의 상황을 면밀히 검토해야 합니다. 잘못된 판단이나 충분한 준비 없이 변화를 감행하면 좋지 않은 결과만 초래될 뿐입니다.

왜, 이런 변화를 해야 하는지를 직원들에게 설명하고 동의를 구해야 하며, 그래야만 팀원들이 변화를 받아들이고 적응하려 할 것입니다.

왜 변화해야 하는가와 변화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가를 설명하지 못하는 리더는 진정한 리더가 아닙니다.

2. 변화관리 2단계 – 변화를 인식하라

변화의 조짐은 직원들이 먼저 눈치를 채므로 상황을 숨기지 말고 상세한 정보를 알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직원들은 두려움과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사기는 떨어지게 됩니다.

조직 내 은밀하게 도는 소문의 힘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팀장은 팀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어 쓸데 없는 두려움으로 괴로워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변화가 더디었지만 현대는 변화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대처하기 전에 또 다른 변화가 다가오기도 합니다. 이런 변화에 맞서 싸우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변화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적응하는 방법을 직원들이 찾도록 팀장은 도와주어야 합니다. 직원들 스스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면 적극적으로 변화에 적응하게 될 것입니다.

2.1 변화에 대한 저항에 대처하라 (변화관리 중요 요소)

거의 모든 사람은 변화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냅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생활에 적응하고 사는 것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각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변화에 대한 두려움
♦변화의 불확실성
♦변화가 필요하지 않음
♦변화는 부정적이라는 생각
♦변화를 과소평가하는 태도
♦변화를 관망하고 하는 태도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기회를 과소평가

다음 사항은 변화에 저항하는 직원들을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도움이 되는 조언입니다.

나비는 날겠다는 꿈을 꾸며 우화의 과정에서 화려한 날개를 얻고 날게됩니다.(사진출처-픽사베이)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

팀원에게 가능하면 많은 사실을 알려 줍니다. 그렇게 하면 진실을 왜곡하는 뒷말이 팀내에 돌지 않게 됩니다.
직원들이 망서리지 않고 질문하게 하고 이에 대답해 줍니다.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

변화를 수행하는 것이 힘들더라도 변화가 필요한 이유를 팀원들이 잘 알도록 해야 합니다. 객관적인 수치나 사례 등이 있다면 알려 줍니다.

♦직원들의 감정을 세밀하게 살핌

팀원들의 인격과 감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래도, 인간은 누구나 현상유지를 원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변화로 인해 자신들이 생각하는 중요한 것을 잃거나 포기해야 할 경우도 생길 수 있다는 점을 팀원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변화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

변화의 좋은 점을 강조하고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 들이는 방법을 찾도록 용기를 주어야 합니다. 직원들 스스로 변화가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알게 해야 합니다.

♦변화에 적응할 시간 부여

새로운 변화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 속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직원들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2.2 현실적인 문제부터 해결 (눈 앞의 문제를 해결하는 변화관리)

자신의 팀이 구조조정 대상이 되거나 팀원이 다른 팀으로 이동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팀장은 슬기롭게 이를 다루어야 합니다.

구조조정 문제

구조조정 대상이 된 또는 될 수 있는 직원이 있다면 직접 면담을 하여 필요한 정보를 알리고 자신의 상황을 알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직원이 왜 구조조정 대상이 되었는지 또는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유를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해당 직원의 강점과 약점을 알려주고 필요한 경력개발 과정도 말해 주면 좋을 것입니다.

♦팀 이동 문제

직원이 다른 팀으로 이동하는 경우는 해당 팀장이 그 직원을 전출 보내는 경우와 다른 팀 또는 회사 경영진에서 그 직원을 원하는 경우, 그리고 회사의 인사팀 정책에 따라 경력 개발을 위해 강제되는 경우로 나뉠 수 있습니다.

왜 다른 팀으로 전출을 보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설명하고 팀원이 원하는 것을 듣고 필요하다면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팀장이 생각하는 전출의 의미에 대해서도 소견을 밝히주면 고마워할 것입니다.

새로운 변화 다루기

예를 들면, 전화로 고객을 응대하는 서비스를 하는 직원을 자동응답기로 바꿈으로 인해 해고를 해야 하는 경우 팀장은 왜 이런 변화를 회사가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직원이 납득하도록 해야 합니다.

3. 변화관리 3단계 – 변화를 수용하라

팀장은 왜 변화해야 하는지를 팀원들에게 설명하고 변화를 위한 직원들의 노력에 대해 격려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변화에 부정적인 직원들을 늘 세밀하게 관찰해야 합니다.
개별 면담을 통해 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고 언제든지 대화를 할 수 있음도 알려주어야 합니다.

변화에 무관심한 직원보다는 저항하는 직원은 겉으로 드러내기 때문에 더 대처하기가 쉽습니다.
늘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정기적인 회의로 문제점을 파악하며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자료

위 글은 밥 아담스가 쓰고 임태조가 번역한 "팀장 리더십" (위즈덤하우스 출판) 책의 해당 부분을 요약한 것임

팀장 리더십 책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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