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호도용 차단, 스팸/스미싱 예방하기('23.1.30일 업데이트)
본문 바로가기
I.T.생활 돕기

번호도용 차단, 스팸/스미싱 예방하기('23.1.30일 업데이트)

by 숲의새 2022. 9. 29.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생깁니다.  점점 더 사악해져 가는 사기 수법에 당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정말 사소한 나의 행동 하나가 엄청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문자나 카카오톡을 받을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1.  모르는 사람이 보낸 문자에 있는 URL은 누르지 마세요.

010- 으로 시작되는 멀쩡한 휴대폰 번호인데 택배사 이름 등으로 아래와 같은 문자가 오면 URL을 절대 누르지 마세요.
그리고, 문자를 보낸 전화번호는 바로 차단하십시오.

스팸 문자를 보낸 전화번호를 차단하는 방법은 아래 제 블로그의 글 중 [#6. 스팸 문자 보낸 전화번호 차단]을 참고하십시오.

▶잘 모르는, 갤럭시 휴대폰 기본 사용법 1-3

 

잘 모르는, 갤럭시 휴대폰 기본 사용법 1-3

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잘 모르는 몇 가지 편리한 사용법을 알아봅니다. 할아버지와 할머니분들에게는 더 좋은 기능들입니다. 3편으로 나눕니다. 1. 전화 바로 걸기 버튼 만들

aforestbird.tistory.com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과 같은 불법 범죄를 저지르는 사기꾼들의 사기 수법을 잘 알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들은 이들의 수법에 당하게 되니 늘 조심해야 합니다.

한 택배사 이름을 사칭하며 보내진 스미싱 문자의 예//파란색 URL을 터치하면 불법 소프트웨어가 휴대폰에 설치되어 피해를 입게 됩니다.
한 택배사 이름을 사칭하며 보내진 스미싱 문자의 예//파란색 URL을 터치하면 불법 소프트웨어가 휴대폰에 설치되어 피해를 입게 됩니다.
한 택배사 이름을 사칭하며 보내진 스미싱 문자의 예//파란색 URL을 터치하면 불법 소프트웨어가 휴대폰에 설치되어 피해를 입게 됩니다.

URL을 누르면 해킹 프로그램(apk파일)이 본인의 휴대폰에 설치됩니다.

어떤 해킹 프로그램이냐에 따라 피해의 종류도 달라집니다만, 다음과 같은 피해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1) 휴대폰의 모든 정보를 빼내  휴대폰 주인의 계좌에서 다른 계좌로 현금이 송금될 수 있습니다.

(2) 본인의 휴대전화가 스미싱 문자를 보내는데 사용되어 수많은 사람들이 범죄에 연루되게 하는데 이용됨.
예를 들면, "하루 만에 100,000원으로 100만 원 벌기 가능" 등등 여러 가지 문자들이 뿌려져서 유혹당한 2차 피해자가 생깁니다.
범죄 방조자가 될 수 있습니다.

(3) 보이스피싱 범죄에 이용당해 현금 피해 볼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검찰, 은행 등을 사칭하며 사기를 칩니다.

(4) 나의 휴대폰 번호가 스미싱 문자를 보내는데 일단 이용되고 나면 본인의 전화번호를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할 뿐만 아니라 본인 전화번호로 스팸 문자가 뿌려져 2차 피해자로부터 범죄자로 신고당할 수가 있어서 본인이 사이버 범죄 신고도 바로 해야 합니다.

2. 번호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가입 (무료)

A. 통신 3사에서 무료 서비스

타인이 임의로 내 휴대폰 번호를 발신번호(회신번호)로 설정하여 문자를 발송할 수 없도록 하는 서비스(자신의 휴대폰 번호가 인터넷에서 발송되는 문자의 발신번호로 사용되지 않게 차단해 주는 서비스)인데 통신 3사에서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각 통신사(MVNO포함)로부터 신청받은 전화번호를 문자 중계 사업자에게 제공해 인터넷에서 해당 번호로 문자가 발송될 때 차단하게 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처리되는데 약 4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를 해 줍니다.


B. 서비스 가입 방법

(1) 통신 3사에 신청

통신사 가입 방법 고객센터 전화번호 비 고
KT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요청 114  
SKT 1.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요청
2.티월드 앱 실행>부가서비스>안심/보험>번호도용문자차단>가입
114  
LG U+ 1.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요청
2. 홈페이지접속>로그인>번호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검색>부가 서비스>번호 도용 문자 차단 서비스 가입
1544-0010  

KT는 번호도용 문자차단 서비스 가입을 하면 문자로 결과를 알려 줍니다.

(2)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운영하는 [피싱대응센터(sms.anti-phishing.or.kr)]에 접속해서 신청

(3) 주의 사항

a. 본인이 인터넷 발송 문자를 이용할 때도 차단됩니다.
b. 번호 이동이나 해지, 명의 변경을 할 경우, 서비스는 자동 해지됩니다.

3. 카카오톡을 이용한 사기 수법 예

A. 어느 40대 의사, 41억 사기당함

얼마 전 40대 의사는 서울 중앙 지검 검사를 사칭하는 사람이 카카오톡 친구로 자신을 추가하라고 하며 검찰 신분증도 보냈다고 합니다. 그 사기꾼은 의사의 계좌가 보이스피싱 자금세탁에 쓰였으며 당신 앞으로 70건 정도의 고소장이 접수되었다고 한 뒤 고소장을 카톡으로 보내기까지 했답니다.  수사에 협조만 잘하면 약식 조사로 마무리 하지만 협조 안 하면 구속 수사를 하겠다며 보안 프로그램부터 설치하라며 URL을 보냈습니다.

의사는 별 의심 없이 URL을 눌렀으며 의사 휴대폰에는 악성 앱이 설치되었습니다.   검사라는 사람은 범죄 연루 확인을 위해 대출을 받아 돈을 건네면 범죄에 연루되지 않았으면 돌려주겠다고 했습니다. 의사는 모든 돈을 긁어 모아 약속 장소로 나갔는데 그곳에는 금감원 직원이라는 사람이 나와 있었고 무려 41억 원을 전달했습니다. 

검찰 사칭 후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보내 사기 친 일당과 의사 이야기를 보도하는 KBS와 SBS뉴스
검찰 사칭 후 카카오톡으로 파일을 보내 사기 친 일당과 의사 이야기를 보도하는 KBS와 SBS뉴스

B.  ZIP 파일로 송부하는 파일

범죄 조직은 의사에게 고소장을 압축파일(ZIP 파일)로 만들어 보냈는데 이 압축파일을 열게 되면 악성 프로그램이 타깃 휴대폰에 설치되도록 설계를 했다고 합니다.

의사가 휴대폰으로 검찰과 금감원에 확인 전화를 걸게 되면  범죄 조직에게로 자동 연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C.  확인 전화는 다른 전화로 하셔야 합니다.

혹시 약간의 의심이라도 생긴다면 본인의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지 마시고 다른 전화로 검찰이나 금감원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 뉴스 화면에 나오는 위조된 검사 신분증 상의 이름은 실제 검사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4.  정부지원 대출/채무 조정 문자 광고와 메신저 피싱

A. 정부 지원 대출, 채무 조정 피싱  

새출발기금,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 대출, 등 정부지원 대출, 채무조정을 빙자한 피싱이 활개를 치고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정부 지원 대출,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보낸 보이스 피싱 문자
정부 지원 대출,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보낸 보이스 피싱 문자


금융회사, 공공기관 명의를 도용해 관련 대출 또는 기금 대상자로 선정되었다는 등과 같은 문자를 발송하면서 URL 접속이나 전화상담을 유도한 후, 정확한 상담을 위해 주민번호, 소득, 직장, 재산 현황 등의 개인정보를 요구한 뒤 악성 URL에 접속하도록 해 앱을 설치하거나  뱅킹 앱에 접속해 자금을 빼내 갑니다.

B. 메신저 피싱

메신저피싱이란 다른 사람의 인터넷 메신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이용하여 로그인한 후 이미 등록되어 있던 가족, 친구 등 지인에게 1:1 대화 또는 쪽지 등을 보내 치료비, 교통사고 합의금 등 긴급 자금을 요청하고, 이에 피해자가 속아 송금하면 이를 가로채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엄마, 난데 ㅠㅠ 넘어져서 폰 깨져서 수리 맡기고 이 번호로 문자 했어 확인하면 답변 좀 줘."

이와 같은 문자가 오는 식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등 지인을 사칭해 자금을 보내달라고 하면 우선 거절하고 직접 전화로 당사자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보이스 피싱 등 사기를 당했을 때 대처 방법

A. 내 계좌 지급정지

2022년 12월 27일부터 [내계좌 지급정지]서비스가 시작됐습니다.

(1)  이용방법

①계좌통합관리서비스(www.accountinfo.co.kr)
②금융소비자포털파인(fine.fss.or.kr)
③모바일 앱 어카운드인포(ACCOUNTIN) - 계좌정부통합관리

위 3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3가지 모두 이용하려면 본인인증을 금융인증서/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인증을 해야 하며 휴대폰 앱은 생체인증도 가능합니다.
본인 인증 후 [내 계좌 지급 정지]로 들어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2) 일괄 지급정지 대상 계좌

일괄 지급정지 대상 계좌는 고객 본인 명의로 개설된 은행 및 제2금융권의 수시입출금식계좌, 증권사의 투자자예탁금계좌 등입니다.

일괄 지급정지 대상 거래는 금융사기 피해를 강력하게 방지하기 위해 영업점 및 비대면 채널, 자동이체, 오픈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출금거래가 정지됩니다. 다만 고객 불편 등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일괄 지급정지 이후에도 해당 계좌로의 입금은 허용됩니다.

(3) 일괄 지급정지 해제

일괄 지급정지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계좌 소유 본인이 개별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통한 해제는 불가능합니다.

B.금융 회사나 금융 감독원 콜센터 (1332) 전화해서 계좌 지급 정지 요청하고 구제신청

C. 신용카드 번호와 비밀번호를 알려 주었다면 카드사에 전화해서 정지 요청하시고 지급 정지 신청해야 합니다.

은행과 카드 콜 센터는 보이스피싱 신고 접수는 24시간 운영하므로 바로 신고하십시오.

D. 경찰에 신고하십시오. (112)
신고를 하지 않으면 공범으로 오해 받을 수도 있습니다.

E. 신분증(주민증, 운전면허증)이 노출되었다면 대포폰이 개통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엠세이퍼라는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 통신사나 알뜰폰이 개통되었는 지를 확인한 후 개통되었다면 전화해서 사정을 설명하고 해지하십시오.

내 이름으로 개통된 전화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엠세이퍼

F. 다른 금융기관에 계좌 개설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내 계좌 한 눈에 라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개설된 계좌가 있다면 전화로 정지 신청하고 직접 방문해서 계좌를 폐쇄해야 합니다.

▶내 계좌 한 눈에 (금융감독원)

6. 여러 인터넷 사기 예방과 대처법

6.1 제 블로그의 아래글을 참고하십시오.

 

인터넷 사기 예방과 대처법

나날이 교활해지는 인터넷 사기 수법 때문에 고통을 받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 만약 사기를 당하게 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aforestbird.tistory.com

6.2 인터넷 금융범죄 공범-착오 송금

통장으로 돈을 잘못 보냈으니 되돌려 달라는 메시지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의심 없이 제시한 계좌로 돈을 돌려주면 자칫 디지털 금융범죄 공범이 될 수도 있습니다.

착오 송금은 은행에 문의하여 정해진 절차대로 진행하십시오.

혹시 내가  다른 사람의 계좌로 잘못 송금했다면 입금한 날로부터 1년 이내에 다음과 같은 절차로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착오송금반환지원제도)

●KDIC 예금보험공사| 착오송금반환지원 서비스 https://kmrs.kdic.or.kr/ko/index.do
●예금보험공사 상담센터 방문해서 신청

6.3 스마트폰(휴대폰) 보안수칙 10

스마트폰 보안수칙 10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