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민간 인증서 발행하여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기(23.3.7 업데이트)
본문 바로가기
I.T.생활 돕기

카카오 민간 인증서 발행하여 주민등록등본 발급 받기(23.3.7 업데이트)

by 숲의새 2022. 10. 12.

민간 인증서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인증서는 어디에 쓰일까요? 민간 인증서 중의 하나인 카카오 인증서를 발행하는 절차를 알아보고 활용하는 법도 살펴봅니다.

이제 간편하게 인증하세요 (출처 : 신도리코 블로그)
이제 간편하게 인증하세요 (출처 : 신도리코 블로그)


1. 인증서란 무엇인가?

A. 인증서란?


신청하는 사람이 누구인지는 밝히는 신분증입니다.

금융기관, 정부기관 등과  대면 업무를 할 때는 신분을 밝히는 수단으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을 보여 달라고 합니다.

그런데, 얼굴을 서로 볼 수 없는 인터넷상에서는 그 사람의 신분을 확인할 수단으로서 인증서를  사용
합니다.
인증서는 일종의 사이버 신분증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증서는 사이버 신분증입니다. 지문, 얼굴, 비밀번호로도 본인 인증합니다.
인증서는 사이버 신분증입니다. 지문, 얼굴, 비밀번호로도 본인 인증합니다. (사진 출처 : 하나은행)

B. 인증서의 종류

(1) 2020년 12월 10일부터 공인인증서는 폐지되었습니다.
금융거래를 하려면 공동인증서나 금융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a. 공동 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b. 금융 인증서
c. 은행 자체 인증서
d. 민간 인증서

인증서 종류 발급기관 특징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6개 공인인증기관 -사용자 기기에 보관
-유효기간은 1년(수동 갱신)
-10자리 비밀번호
금융 인증서 금융결제원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
-유효기간은 3년 (자동 갱신)
-6자리 비밀번호
은행 자체 인증서 KB모바일 인증서 KB국민은행 각 은행(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금융 그룹별 서비스 이용 가능
신한은행 쏠인증
하나원큐 모바일 인증 하나은행
민간인증서 카카오 인증서 카카오 각 서비스 앱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받고,
플랫폼과 연계된 서비스에서 이용 가능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
PASS 인증서 이동통신 3사
페이코 인증서 NHN 페이코
삼성 PASS 삼성
토스 인증서 비바리퍼블리카


(2) 민간 기관이 발부한 인증서를 국가 기관에서도 인정해 줍니다.

각종 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정부 24라는 앱이나 홈페이지에서도 KB인증서, 페이코, 뱅크 샐러드, 하나 인증서, 신한 인증서, 토스, 카카오톡, 네이버, 통신사 PASS, 삼성 PASS를 인증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발행하기 시작한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인증됩니다.

정부24에서 인증하는 민간 인증서 종류
정부24에서 인증하는 민간 인증서 종류 (정부24에 접속한 PC 화면입니다.)

2. 인증서 발급 기관에서 인증하는 방법

A. 일반적인 방법

인증서를 발급하는 민간 기관 (은행, 카카오톡, 네이버, 삼성, 통신사, 등)에서는 누구든지 휴대폰과 카드나 은행 통장을 가지고 있으므로 본인 명의의 휴대폰 또는 통장 번호나 카드 번호로 1차 또는 2차에 걸쳐 본인 인증을 한 후에 인증서를 발부합니다.

B. 사이버 뱅크에서 하는 더 세밀한 방법

하루만 맡겨도 은행보다 나은 이자를 주는 파킹 통장을 발행하는 사이버 뱅크에서 계좌를 개설하려면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방법보다 좀 더 세밀한 정보를 요구합니다.

앱을 설치> 이름과 주민번호 입력 > 약관 동의 > 문자로 받은 6자리 인증 번호 입력 > 사용할 비밀 번호 입력 >다른 계좌 연결 후 사용

3. 카카오 인증서 발급하기

카카오톡 인증서/인증받은 사람의 이름과 생년월일, 그리고 유효기간이 표시된 인증서입니다.
카카오 인증서/인증받은 사람의 이름과 생년월일, 그리고 유효기간이 표시된 인증서입니다.

A. 2020년 4월 15일부터 카카오톡 지갑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B. 안드로이드 및 iOS의 카카오톡 9.7.5 버전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C. 국세청 홈텍스, 정부 24,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보건복지부, 서울시를 비롯한 800여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D. 발급 절차

카카오톡 앱→ 더보기→ [지갑] 메뉴 중 자산②전체 [전자 문서] 중 [인증] 선택→ 인증서 발급하기→ 약관 동의 후  확인→ 휴대폰 번호로 본인 인증 (통신사 선택> 이름/휴대폰 번호 입력> 인증번호 요청 후 받은 번호 입력)→ 은행계좌로 본인 확인 (계좌번호 입력하고 그 계좌로 1원이 입금되면 4글자로 된  입금자명을  입력)→ 확인→ 비밀번호 6자리 입력 (My 비밀번호)인증서 발급 완료 (3년간 유효)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 순서 1-3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 순서 1-3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 순서 2-3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 순서 2-3 (일부 사진 출처 : https://greenew.co.kr/kakaotalk-certificate/)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 순서 3-3
카카오톡 인증서 발급 순서 3-3 (일부 사진 출처 : https://blog.naver.com/okok1326/222771865410)


E. My 비밀번호

발급받은 인증서를 활용하려면 My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잊어버렸다면 5회 입력 실패 후 본인 확인을 거친 후에 재 설정하면 됩니다.

F. 카카오 인증서 활용 하기

(1) 정부 24에서 카카오톡 인증 후 서류 발급

로그인①> 인증서/디지털원 패스/아이디/지문 보안인증/비회원 로그인 중에서 인증서를 선택한 후 간편 인증 선택②> 카카오톡③> 이름/생년월일/휴대폰 번호 입력④ 후 인증 요청⑤> 카카오톡에서 [인증 요청 안내] 문자 보내옴> 인증하기 선택⑥> 카카오 인증서로 인증합니다라는 문자에 [인증하기] 선택⑦> My 비밀번호 입력⑧> 인증 완료 문자가 다시 옴. 확인 선택⑨> 정부 24에 로그인 되어 본인의 이름이 나타남.⑩

이후부터는 자신이 원하는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 카카오톡 인증서 활용하여 간편 인증하는 법 1-3
정부24에서 카카오톡 인증서 활용하여 간편 인증하는 법 1-3
정부24에서 카카오톡 인증서 활용하여 간편 인증하는 법 2-3
정부24에서 카카오톡 인증서 활용하여 간편 인증하는 법 2-3
정부24에서 카카오톡 인증서 활용하여 간편 인증하는 법 3-3
정부24에서 카카오톡 인증서 활용하여 간편 인증하는 법 3-3 (맨 오른쪽 화면은 PC 화면입니다.)


♠ 정부24에 회원가입을 하고 ID로 로그인을 해도 되나 공인인증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며 자동 설치됩니다.

정부24에 아이디로 로그인할 때 보안 프로그램 설치 안내
정부24에 아이디로 로그인할 때 보안 프로그램 설치 안내

(2) 국세청 등에 주요 국가기관에 접속할 때 본인 인증 수단으로 활용

(3) 카카오톡 지갑에서 전자 증명서를 발부할 수 있습니다.

a. 발부 가능한 전자 증명 종류 (2022년 10월 기준)

-주민등록 등본
-주민등록 초본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운전경력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b. 전자 증명서 신청 절차

카톡 앱 실행→더보기 (점 3개)→ 지갑①→전자 증명서②→전자증명 이용을 위해 서비스 약관에 동의 후 인증하기③→ My 비밀번호→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확인→어떤 전자증명서가 필요하세요?→필요한 서류 선택하여 신청④→OOOO를 신청합니다→필요시 주민등록상 주소 선택⑤ 및 발급 방법 선택 (기본 발급 또는 선택 발급⑥)→My 비밀 번호 입력→인증 완료→잠시 기다리면 신청한 서류 발급 완료→저장하기 또는 제출하기 중에서 선택하고 인증 후 신청하기⑦→[저장하기]를 선택하면 "증명서 사본이 저장됩니다.라는 팝업창 안내가 뜸⑧→확인→열람용 비밀번호 설정⑨하고 확인→다운로드됨 (pdf파일로 저장됨).⑩ 그리고, 바로 보낼 수 있는 수단들이 아래에 뜸① (카톡, 메시지, Quick Share, 네이버 메일, 지메일, 구글 드라이브 등등)→구글 드라이브②에 저장할 경우 열람할 때 열람용 비밀번호 입력해야 볼 수 있음.
문서 제목은 변경할 수 있습니다.③

카톡 인증서로 전자 증명서 발행하는 순서 1-3
카톡 인증서로 전자 증명서 발행하는 순서 1-3

 

카톡 인증서로 전자 증명서 발행하는 순서 2-3
카톡 인증서로 전자 증명서 발행하는 순서 2-3
카톡 인증서로 전자 증명서 발행하는 순서 3-3
카톡 인증서로 전자 증명서 발행하는 순서 3-3


[제출하기]를 선택하면 [제출기관 검색/QR코드 스캔/지갑 주소 직접 입력] 옵션 메뉴가 뜸.

제출하기를 선택할 때 나오는 메뉴
제출하기를 선택할 때 나오는 메뉴


4. 네이버 인증서 발급하기

A. 처음에는 네이버 인증서를 발급하려고 시도했으나 안내에는 "지문, 비밀번호 등 기기 잠금 정보로 안전하게 인증하세요."라고 나오나 지문으로만 진행되어 발급받지 못했습니다.

정부24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선택한 경우 나오는 화면임. 지문으로만 인증 가능함.
정부24에서 네이버 인증서를 선택한 경우 나오는 화면임. 안내와는 달리 지문으로만 인증 가능함.

B. 잠금 방식을 비밀번호로 바꾸고 시도했으나 같은 안내문이지만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이 점을 개선했으면 합니다.)

C. 지문이 흐려 잘 인식이 안 되는 분은 휴대폰에 등록된 지문을 삭제하면 지문 인식 화면이 나타나지 않고 네이버 인증서 발급이 진행됩니다.

설정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생체인식/권한관리자) > 생체 인식 > 지문으로 가서 등록된 지문을 누른 후에 삭제를 하면 됩니다.

D. 민간 인증서는 2개정도 만들어 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예측하지 못한 사유로 하나의 민간인증서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면 다른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다면 당황하지 않게됩니다.

저는 카카오 인증서 외에 네이버 인증서도 발부했습니다.
네이버 인증서는 3년간 유효합니다. 아래 사진은 네이버인증서의 예입니다.

네이버인증서
네이버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