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활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I.T.생활 돕기

갤럭시 휴대폰,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활용하기

by 숲의새 2022. 10. 14.

휴대폰의 배터리가 다 되었는데 주변에서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때 급히 충전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옆에 갤럭시 휴대폰을 가진 누군가가 있어야 합니다.

갤럭시 휴대폰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이용해 이어폰을 충전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휴대폰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이용해 이어폰을 충전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seagreen0314/222885427229?isInf=true)

1. 곤란한 상황

갤럭시 휴대폰으로 다른 휴대폰, 스마트 워치, 이어폰 등 웨어러블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휴대폰으로 다른 휴대폰, 스마트 워치, 이어폰 등 웨어러블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A. 친구와 함께 등산을 갔습니다.

지갑에 돈이나 교통 카드도 없으며 휴대폰에 NFC 기능이 있어서 휴대폰으로 버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야 하고 삼성 페이를 사용 중입니다.
돌아가는 길에 어머님이 부탁하신 물건도 사야합니다.
그런데, 휴대폰 배터리가 다 되어 난감합니다.

B. 이어폰과 스마트 워치 충전 못하고 나왔을 때

어젯밤에 이어폰과 스마트 워치를 충전해야 하는데 깜빡 잊고 충전을 하지 못했습니다.
전철 안에서 음악을 들으려니 이어폰 배터리가 다 되어 블루투스 연결도 안 되고 스마트 워치도 배터리가 다 되어 갑니다.
다행히 휴대폰은 충전해서 나왔습니다.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선이나 전원도 없고 보조 배터리도 없습니다.

2.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충전하는 법

위와 같은 상황일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옆에 갤럭시 휴대폰을 사용하는 친구만 있다면 괜찮습니다.

친구 휴대폰을 이용해 나의 휴대폰을  충전할 수 있으며, 나의 휴대폰으로 내 이어폰이나 스마트 워치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접근하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갤럭시 휴대폰으로 다른 휴대폰과 스마트 워치를 충전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휴대폰으로 다른 휴대폰과 스마트 워치를 충전하고 있습니다.


A. 휴대폰 설정으로 접근

설정①>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②> 배터리③> 아래쪽에 있는 무선 배터리 공유④> 사용 중으로 활성화⑤하면 [충전 대기 중]⑥으로 바뀝니다.> 배터리 잔량 한도에 보이는 파란색 숫자를  누르면⑦  잔량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원하는 숫자를 선택⑧하고 확인⑨> 휴대폰 뒷부분 중앙을 서로 맞대어 충전합니다.⑩

무선 배터리 공유하기 절차 1-2
무선 배터리 공유하기 절차 1-2
무선 배터리 공유하기 절차 2-2
무선 배터리 공유하기 절차 2-2

B. 빠른 설정창으로 접근

빠른 설정창에서 무선 배터리 공유 버튼①을 찾아 접근하여 버튼이 있으면 활성화합니다. ②
만약 빠른 설정창에 무선 배터리 공유 버튼이 안 보인다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 버튼③을 눌러 위쪽에 나타나는 [추가 가능한 버튼]④ 중에 있는지 보고 있으면 아래로 드래그한 후 완료⑤를 누른 후 내린 버튼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무선 배터리 공유하기를 빠른 설정창으로 접근하는 법
무선 배터리 공유하기를 빠른 설정창으로 접근하는 법


만약 내가 충전을 해 주는 입장이라면 몇 %가 될 때까지 허용할 것인지는 위의 A에서 설명한 순서에 따라  [배터리 잔량 한도]로 접근해야만 합니다.

C. 주의 사항

A. 휴대전화의 뒷면 가운데 부분과 충전하고자 하는 다른 기기의 뒷면을 맞대야 합니다.
제대로 맞대면 소리가 나며 충전이 시작됩니다.

B. 연결이 안 되거나 충전 속도가 느리면 기기의 커버를 벗겨 주십시오.

C. 충전을 해 주는 기기(모 기기)의 배터리 소모 비율보다 적게 상대 기기에서 충전됩니다.

D. 충전해 주는 단말 (모 단말)의 배터리 잔량이 30%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충전은 중단됩니다.

E.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통화 품질이나 데이터 속도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3.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충전할 수 있는 기기

A. 휴대폰뿐만 아니라 스마트 워치나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타사 이어폰도 충전됩니다.

B. 동일한 WPC Qi 규격 무선 충전 기술을 탑재한 기기라면 충전됩니다.
아이폰과 에어팟도 충전됩니다.

아이폰도 충전됩니다.
아이폰도 충전됩니다. (출처 : https://lifenourish.tistory.com/1709)

아이폰에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이 없습니다.

C. 삼성 전자에서 고시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지원 모델 및 공유 기능 호환 모델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충전할 수 있는 삼성 휴대폰과 웨어러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으로 충전할 수 있는 삼성 휴대폰과 웨어러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