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The 경기패스/I-패스/기후동행카드 차이점-지원대상/기준/금액/이용방법/대상교통수단(4가지 교통카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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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K-패스/The 경기패스/I-패스/기후동행카드 차이점-지원대상/기준/금액/이용방법/대상교통수단(4가지 교통카드 비교)

by 숲의새 2024. 3. 28.

국민들의 교통비 절약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에서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정부, 경기도, 인천시와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교통카드를 서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기본 취지는 같으나 지원하는 내용이 조금씩 달라 이들 시와 도를 매일 또는 자주 오고 가는 국민의 입장에서는 헷갈리기 때문에 지원대상, 지원기준, 지원금액, 이용방법 등에 대해 비교해 봅니다. 이 새로운 교통카드는 현재 운용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한 것입니다.

알뜰교통카드 대신 새로운 교통카드가 더 좋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1. 정부/서울시/경기도/인천시가 추진하는 교통비 지원 제도 (4가지 교통카드)

1.1 추구하는 목표는 같으나 서로 다른 내용의 지원제도

청년과 저소득층, 그리고 노년층의 교통비를 지원하기 위해서 정부와 각지자체에서 제도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거나 시행하려고 합니다. 현재 알뜰교통카드 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나 이를 개선한 제도가 시행됩니다.
알뜰교통카드가 좋기는 했으나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되기 때문에 출발할 때 '출발하기'를 누르고 도착하면 '도착하기'를 눌러서 출발과 도착을 항상 기록해야 해서 불편했으나 K-패스는 이동거리와 무관하게 대중교통 이용요금의 몇 %를 환급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아래 표는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혜택을 비교한 것이니 참고하십시오.

지하철 이용 시 월 교통비 지출액 비교표 (출처-대한민국정책브리핑 2024.3.20)

K패스는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일반 20%, 청년 30%, 저소득층 53%)을 환급해 주는 제도로서 K패스로 대중교통요금을 결재하기만 하면 매달 환급되므로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매월 대중교통비로 평균 7만 원을 지출하는 사람이라면, 일반인은 1.4만 원, 청년은 2.1만 원, 저소득층은 3.7만 원을 절감해 연간 기준 17~44만 원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최대 10%)까지 더하면 교통비 절감 효과가 꽤 커집니다. 

알뜰
~2천원
2~3천원
3천원~
 
K-패스
적립률
예) 1,500원 기준
일반
~250원
~350원
~450원
 
일반
20%
300원
청년
~350원
~500원
~650원
 
청년
30%
450원
저소득
~700원
~900원
~1,100원
저소득
53%
800원
비고
이동거리 비례 적립(최대800m)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비고
이동거리 무관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 (청년)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34세 / (저소득)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GTX-A도 이용할 수 있는 K-패스가 24.5.1일부터 시행됩니다. (출처-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에서 24년 5월 1일부터 전국에서 시행될 수 있는 K-패스를 시행하며, 서울시는 24년 1월 27일부터  기후통행카드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고, 경기도는 24년 5월 1일부터 The 경기패스라는 제도를, 인천시는 I-패스라는 제도를 24년 5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서울, 경기, 인천은 서로 간의 교통망이 서로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운영방식을 채택하기가 어렵지만, 각 지자체의 입장이 서로 달라 서로 다른 이름의 제도가 운영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먼저 선불로 돈을 내어 카드를 산 후 이용하는 정기권제도 방식이고 경기도와 인천시는 사후에 교통비로 지출한 금액의 일부를 나이와 생활 형편을 고려하여 사후에 차등을 두어 환급해 주는 방식입니다.

서울시에서는 경기도측에 기후통행카드와 같은 정기권 방식을 도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지만 경기도는 서울보다 17배 크기 때문에 도민이 이용하는 거리가 다를 뿐만 아니라 교통수단 (일반버스, 광역버스, 지하철, 신분당선, GTX 등)이 다양하여 각각 다른 가격의 정기권을 발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설사 정기권을 도입한다 하더라도 월 8만 원 (서울시 카드는 월 62,000원)을 이용해야 정기권 혜택이 큰데 도내 교통 이용자 중 8만 원 이상 사용자는 20만 명 정도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전체 이용객의 7.4%에 불과)
또한 경기도의 각 시와 군의 입장이 모두 다른 것도 경기도가 정기권 방식을 도입하기 힘든 다른 이유입니다.

The경기패스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출처-뉴시스)

2. 네 가지 교통카드를 비교하는 표 2가지

4가지 교통카드 중에서 당신에게 맞는 교통카드는 어떤 것인가요?

당신에게 맞는 교통카드는? (출처-국토교통부 2024.1.26)

2024년 5월 1일부터 시행될 K 패스, The 경기패스, I 패스와 24.1.27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비교하기 위해 2가지 표를 아래에 게재합니다.

<표 1>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간 비교 (국토교통부)

구 분
K-패스(전국)
The 경기패스
I-패스 (인천)
기후동행카드(서울)
지원기준
월 15회↑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카드 발급 및 회원가입 필요
카드 구매자
(월 6.2~6.5만원)
 
* 따릉이 포함 시 6.5만원
** 따릉이 제외 시 6.2만원
지원방식
이용자사후 환급
이용자가 사전 결제
지원
대상과 금액
일반
20% 환급
카드 구매자(연령제한없음)

월 62,000원

(3000원 추가 시 따릉이 이용 가능)
청년
30% 환급
만19~34세
만19~39세
만19~39세*
저소득
53% 환급
기타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24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 65세 이상 30% 환급
(단계적 추가 상향*)
+ 어린이·청소년 年최대12만원*
(별도 시스템 기반)
지원상한
월 최대 60회
무제한
무제한
-월44회 이상 이용시 실질적 혜택
이용수단
전철·시내버스(마을버스·농어촌버스 포함)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
* 신분당선·광역버스 등 제외
이용지역
전국
(이용자 주소가 등록된 지자체 참여 시)
서울시
* 지자체 간 합의에 따라
추가 확대 예정
시행시기
’24.5월 1일부터
’24.5월 1일부터
 
’24.1.27~6.30(시범사업),
’24.7~(본 사업)
주요
이용자
(예상)
- 전국(수도권 포함)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 광역통행 이용자
- 경기도민 또는 인천시민 中
정기적 대중교통 이용자
- 서울시내 대중교통
정기적 이용자
따릉이 이용자
이용방법
매달 자동환급
(카드 한 장으로)
>주유비, 통신비, 편의점 등 할인혜택
 
매달 자동환급
(카드 한 장으로)
>K패스, 광역버스,신분당선 이용을 위해 카드 추가발급필요

* 인천 I-패스의 지원확대 방안은 인천시 행·재정적 여건, 별도 시스템 구축시기 등에 맞춰 시행시기 조정 예정
>>위 표는 국토교통부에서 배포한 표에 약간의 가필을 한 것임

<표 2> 4가지 교통카드 비교 (경기도청)

아래 표는 경기도청에서 제공한 표이며 뉴시스 2024.3.26일 뉴스에 실린 것이니 2가지 표를 활용하십시오.

대중교통비 지원 사업 간 비교 (출처-[경기 대중교통①] The 경기패스? K-패스? "뭐가 뭔지 모르겠어요"/뉴시스 2024.3.26)

3. 네 가지 교통카드를 비교하는 표를 보는 부연 설명

3.1K패스/경기 패스/I패스 공통점

경기도에 따르면 The 경기패스와 I-패스는 국토부가 만든 K-패스 시스템에 기반을 두고 지역별 특성에 따라 혜택만 일부 확대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세 사업은 모두 최초에 K-패스 카드 1개를 발급받으면 버스·지하철 등 전국의 모든 대중교통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경기도에 거주하더라도 인천이나 서울을 비롯해 타 시도와 심지어 제주도에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방법도 사용금액에 대해 연령별 할인율을 적용해 환급해 주는 방식으로, 별도 충전 없이 매달 자동적으로 환급이 이뤄진다는게 공통점입니다.

3.2 네 가지 교통카드 혜택 차이

다만 The 경기패스와 I-패스는 K-패스보다 혜택을 추가·확대했습니다.

먼저 K-패스는 19세 이상, 월 15~60회 대중교통 이용 시 이용금액의 20~53%를 환급해 줍니다.
환급 비율은 19~34세 청년 30%, 35세 이상 20%, 저소득층 53%로 나눠집니다.

여기에 The 경기패스와 I-패스는 월 이용횟수 한도를 무제한으로 늘려 60회를 넘어도 환급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19~34세의 청년 기준을 19~39세로 확대해 35~39세도 20%가 아닌 30% 비율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특히 The 경기패스 사용이 불가한 어린이·청소년을 위해 별도로 연 24만 원의 교통비로 지원합니다. 지원연령은 6~18세로 수도권 버스·지하철 이용이 가능하고, 최초 카드 등록 후 분기별로 자동 환급이 이뤄집니다.

인천시6~18세 어린이·청소년에 대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I-패스가 시행되는 오는 5월이 아닌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다만 I-패스는 The 경기패스와 달리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환급률이 30%로, 단계적으로 50%까지 확대합니다.

이런 가운데 기후동행카드서울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먼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지하철과 버스와 따릉이 이용시에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경기·인천·광역버스·신분당선 등을 이용할 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서울시에서 지하철을 탔지만 경기도에서 하차하면 기후동행카드만으로는 이용이 불가능하고, 추가 운임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용방식도 월 6만2000원의 정기권을 구매하며 매달 충전을 해야 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릉이를 이용하려면 3000원이 추가된 월 6만 5000원을 내야 합니다.

지원 연령 제한이 없어서 누구나 정기권을 구매하면 이용할 수 있고, 횟수도 무제한으로 적용됩니다.

서울시 지하철 요금 1400원으로 계산하면 월 44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이용 빈노가 높을수록 혜택이 커집니다.

한편, The 경기패스 BI(Brand Identity)는 The 경기패스의 The와 플러스(+)를 형상화하면서 직장인, 학생, 어린이 등 모든 도민의 일상에 더 많은 플러스(+)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4. 예상 이용자 예시

어디에 사는 지에 따라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거리가 다르고,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는지, 그리고 이용하는 횟수 등에 따라 받는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어떤 교통 패스를 이용하는 게 이로울지가 다릅니다.

아래 이용자 예시를 참고하십시오. 

A씨(22세) : 서울시 강남구에 거주하며 경기도 소재 대학교로 통학, 주말에는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인천으로도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
K-패스(청년층)
매월 대중교통비 30% 환급
(최대 60회)
B씨(50세) :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며 매일 여의도로 출퇴근, 주말에도 서울시 내에서 자주  대중교통 또는 따릉이를 이용
기후동행카드무제한 이용
 
C씨(39세) :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며 서울로 매일 출·퇴근, 주말에도 활동이 많아 매월 6~70대중교통 이용
The경기패스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D씨(65세) : 인천시 연수구에 거주하며 인근 지역에 거주하는 가족·친지들과 자주 만나기 위해  매월 6~70회 대중교통 이용
인천I-패스
60회 초과분까지 30% 환급
 

표 출처-헷갈리는 K-패스·기후동행카드·경기패스 알뜰 사용법 알려드려요 (국토교통부 2024.1.22)

 5. 알뜰교통 카드를 K-패스로 전환하는 방법

2024.5.1일부터 위에서 설명한 각종 교통카드가 시행되면 알뜰교통카드는 없어지게 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1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하기

◆ 기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

알뜰교통카드 앱을 활용해서는 2024.4.30일까지 알뜰교통카드를 K-패스로 전환할 수 있으며, 알뜰교통카드 누리집에서는 2024.6.30일까지 전환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이용자는 K-패스로의 회원 전환 절차*를 거치면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를 그대로 사용해 K-패스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전환을 미리 완료하지 않은 이용자는 회원 전환을 완료하기 전까지 K-패스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K-패스 BI(브랜드 이미지), 홈페이지, 앱 디자인(안)

신청을 원하는 국민은 알뜰교통카드 누리집(https://alcard.kr/) 또는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할 수 있으며, 직접 해보니 5분 정도 소요되는 편으로 매우 간단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해당 화면에서 K-패스전환을 눌러 들어간 다음에 주소지 검증을 위해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주소지를 검증하고 카드 번호를 확인하면 됩니다.

일뜰교통카드를 K-패스 회원으로 전환하는 방법(출처-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24.3.25)

◆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전환하는 자세한 설명

보다 자세한 절차는 아래 블로그의 설명을 참조하십시오.

https://blog.naver.com/suji2573/223384824598

 

알뜰교통카드, K패스 교통카드 케이패스 전환 환급 알아볼까

제가 너무나도 잘 사용하고 있는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가 나오기 전에는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했는데요...

blog.naver.com

 5.2 신규 이용자 (K-패스)

신규 이용자는 K-패스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또는 11개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을 고른 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어플에서 이용약관 및 회원전환 등 동의 절차 진행 
**신한, 하나, 우리, 현대, 삼성, BC, KB국민, NH농협,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 

 

자료출처

1. 헷갈리는 K-패스·기후동행카드·경기패스 알뜰 사용법 알려드려요 (출처- 헷갈리는 K-패스·기후동행카드·경기패스 알뜰 사용법 알려드려요|작성자 국토교통부 https://blog.naver.com/mltmkr/223329882079?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2. [경기 대중교통①] The 경기패스? K-패스?…"뭐가 뭔지 모르겠어요" (뉴시스 2024.3.26)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40319_0002666619&cID=10817&pID=14000
3. [경기 대중교통②] '서울보다 17배 커'…도, 기후동행 어려운 이유는? (뉴시스 2024.3.27)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40320_0002668162
4.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까지 돌려받는다 (국토교통부 2024.1.7) https://blog.naver.com/mltmkr/223325018889?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5.고물가 시대에 대중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은? (정책브리핑 2024.3.20) https://www.korea.kr/news/reporterView.do?newsId=148927033
6. 알뜰교통카드보다 혜택 많은 K-패스로 갈아타세요 (국토교통부 2024.3.25) https://www.korea.kr/news/policyNewsView.do?newsId=148927416
7. 선택은 다양하게 혜택은 두텁게! 당신에게 맞는 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 2024.1.26) https://blog.naver.com/mltmkr/223334618221?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