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선도교육청 9개 선정-선제적 지원 내용/추진과제/세부추진내용과 우선이행과제 발표내용 (23.9.13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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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9개 선정-선제적 지원 내용/추진과제/세부추진내용과 우선이행과제 발표내용 (23.9.13업데이트)

by 숲의새 2023. 5. 16.

교육부는 선정 절차를 거쳐 9개 교육청을 선도교육청으로 임명하였고 이들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우수사례와 성과를 모든 시도교육청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선도교육청으로 지정된 9개 교육청의 추진과제와 세부추진내용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2023.9.13일 발표된 "유보통합 기반 조성 위한 우선 이행과제" 발표내용도 요약합니다.

교육부가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9개를 선정했습니다.
교육부가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9개를 선정했습니다.

1. 선도교육청 선정과정과 하는 일은?

교육부에서 선정과 운영 계획을 2023년 3월 14일 안내하고 신청 접수를 4월 28일까지 받은 후에 5월 초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한 후 서울, 대구, 인천, 세종, 경기, 충북, 전북, 경북, 경남교육청(9개)을 선도교육청으로 선정했습니다.

선도교육청은 지역의 자원을 활용하여 유치원·어린이집 간 교육·돌봄 격차를 완화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준비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선정된 9개 시도교육청은 자체 준비위원회, 자문단 및 시도 지지체와 협의체 등을 구성·운영하고,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 유치원·어린이집 공동 교육과정 운영 등 13개 과제를 시행하며 교육청과 지자체는 총 482억 원(교육청 424억 원, 지자체 58억 원)을 지원합니다.

2. 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추진 과제

분류 추진 과제 ·도교육청
지원 격차 완화 어린이집 급식비 지원 인천, 경기, 충북, 전북
유아학비 경감 대구
돌봄 확대 거점형 방과후 과정 운영 대구, 경기
방과후 과정 운영비 추가 지원 경북
발달지원 장애영유아 조기진단 지원 대구
영유아 발달검사전문기관 연계 등 충북
장애영유아 지원 프로그램 기획 세종
공동 프로그램 운영 등 공동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 서울, 세종, 충북
안전체험교육 세종
유아 체험활동 지원 대구, 충북
교사·학부모
역량강화
교사 역량 강화 지원 서울, 대구, 세종, 충북, 전북, 경남
학부모의 자녀 양육역량 강화 서울
안전 환경 조성 안전한 교육돌봄 환경조성 서울

3. 교육부의 역할

교육부는 선도교육청 과제별 지원관을 지정하고 상담(컨설팅) 등을 지원하며, 성공모델 확산을 위해 모든 시도교육청과 우수사례성과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9개 교육청을 우선 지원하고 우수사례와 성과를 모든 교육청과 공유합니다.
선정된 9개 교육청을 우선 지원하고 우수사례와 성과를 모든 교육청과 공유합니다.

4. 2023년 유보통합 선도교육청별 세부 추진 내용

4.1 서울교육청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 기관 교류 및 유아·놀이 중심 수업 나눔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함께 활동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장점을 배워나가는 화학적인 통합을 추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내·외 시설 환경 개선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돌봄 환경을 조성한다.
◇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과 시도(육아종합지원센터)의 교원 연수를 상호 개방하고, 현장 밀착형 누리과정 컨설팅 장학을 통해 교원 역량 제고뿐만 아니라, 부모 행복교실을 운영하여 자녀 양육에 대한 학부모 역량을 강화한다.

4.2 대구교육청

◇학부모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균등한 출발선 보장을 위해 유아학비를 추가 지원하고, 양질의 교육·돌봄 서비스 제공과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거점형 방과 후 과정*을 운영

* 중심유치원(1개원)이 협력유치원(2~3 개원)과 연계하여 방과 후 과정 통합 운영

◇어린이집 만 5세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교사 맞춤형 연수, 장학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하여 누리과정 운영지원에 나선다.
◇만 3~5세 유아 발달에 적합한 교육, 안전, 문화예술 등 유아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장애 영유아 조기 진단비 지원을 확대

4.3 인천교육청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급식비 격차 완화를 위해 지역의 만3~5세 어린이집 유아에게 급식비를 추가 지원하여 양질의 급식을 제공

4.4 세종교육청

◇어디서든 안전한 배움터, 누구에게나 따뜻한 배움터 조성을 위해 안전체험 교육과 장애 영유아 발달지원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균등한 안전·복지 기반을 조성

◇함께 누리는 숲생태 배움터,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연계 교육을 통해 미래로 동행하는 유보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유보교사 연수 운영 및 유치원-어린이집 연계 교사학습공동체 등을 통해 유보교사 역량을 강화하여 모두가 특별해지는 온(溫)세종 유보통합 교육을 추진

4.5  경기교육청

◇지역의 만3~5세 어린이집 유아에게 급식비를 추가 지원하여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고, 도시, 농어촌 등 지역 여건을 고려한 다양한 돌봄 모델의 봄봄봄 거점형 방과 후 과정 운영으로 돌봄 공백을 해소

경기교육청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 모델 운영
경기교육청 '봄봄봄 거점형 방과후 과정' 모델 운영

4.6  충북교육청

◇교육청 내 유보통합준비위원회(위원장: 부교육감)를 구성하여 유보통합을 준비함.

충북도청과 실무협의체를 운영하여 발굴한 어린이집 급식비 추가 지원, 충북형 다차원 러닝메이트* 공동협력 사업을 추진

*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라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과정을 공동협력하여 동행한다는 뜻으로, 충북교육청도청, 교사, 학부모,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충북유아교육진흥원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이 협력하여 사업을 추진

발달지연 및 정서 위기 유아의 조기발견·적시개입을 위한 아이성장골든타임 사업을 운영하고, 유아·학부모 상담을 병행한다. 발달 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

또한, 유보-유초를 연계하는 이음 교육으로 기관 간 유아 성장의 연계성 도모 및 유치원-어린이집 공동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교육과정(보육) 지원을 내실화하고,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연수를 확대하여 유보 교사의 역량을 강화

4.7 전북교육청

◇‘아이 키우기 좋은 전북을 목표로 성공적인 유보통합을 추진하기 위해, 전북교육청과 전북도청 국장급 공무원과 유아교육·보육 전문가, 유치원·어린이집·학부모 대표, 관계 공무원 등으로 구성한 전북유보통합추진협의회(위원장: 교육국장)를 운영하고 있음.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업하여 지역의 만 3~5어린이집 유아에게 급식비를 추가 지원하여 양질의 급식을 제공

또한, 교육청, 지자체, 유아교육진흥원, 육아종합지원센터, 대학 등과 연계하여 12개 강좌, 24시수의 온·오프라인 연수과정을 개발·운영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누리과정이 동일한 수준의 전문성이 보장되도록 누리과정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에 집중

4.8 경북교육청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방과 후 과정 학급운영비를 지원하여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안정적인 급·간식비 제공 등 방과 후 과정 운영의 질적 내실화 기반을 마련

4.9 경남교육청

◇교사 연수·누리과정 컨설팅 운영으로 교원의 유아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

특히,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지역의 유아교육 정보 제공을 지원하는 거점형 유치원을 운영하고, 교육과정 운영 실천 사례 발표를 통해 교실 수업 연구 활동을 공유하여 교실 수업을 개선

5. 유보통합 기반 조성 위한 우선 이행과제 발표 (2023.9.13) 

5.1 유보통합에 대한 기대와 우려

 교육부는 유보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기대와 우려를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기대   우려
         
학부모   교육·보육의 질이 높아질 것
기관 선택의 고민 완화
  영유아 발달 차이에 따른 적합성 우려
다양한 기관 선택지 축소 우려
         
교사   교원 지위 향상 및 교권 보호 강화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
  교원 자격 체계 개편의 방향성
교원 양성 기관 체제 개편 가능성
         
기관
운영자
  기관에 대한 지원 확대
연령확대 및 재원아수 확대
  영유아수 감소에 따른 경영 부담
소규모 기관의 경쟁력 약화
         
교육청
지자체
  영유아 격차없는 발달지원
일원화된 관리체계 하 효율적 업무수행
  지방교육재정교부금 부담
보육업무 이관시 재정인력 부담
         

5.2 제기되는 문제점 (현황파악)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파악되었습니다.
 

◇동일 유아(만 3-5세) 대상 급식비 지원방식 및 놀이환경이 상이
◇유치원·어린이집 유형에 따라 추가비용액 및 운영시간에 차이
◇유치원·어린이집 교사의 연수와 교권 보호 체계가 상이
◇유치원·어린이집 통합정보포털(childinfo.go.kr) 기능 한계

5.3 추진방향

성공적인 유보통합 기반 조성
우선 이행과제의 선제적, 적극적 실천
대상   우선 이행과제
             
[1]
영유아
  교육보육 질 제고를 통한 건강한 발달지원    
  · 유치원·어린이집 간 교류 활성화
· 실내외 안전, 건강, 위생환경 개선 지원 및 안전교육 확대
· 어린이집 영아반 추가 지원 추진
· 어린이집 재원 유아 대상 급간식비 추가지원
· 장애영유아 대상 맞춤형 지원 강화
             
[2]
부모
  비용부담 완화 및 양육지원    
  · 유아 대상 유아학비·보육료 인상 추진
· 양육지원 및 부모 교육 및 참여 프로그램 다양화
             
[3]
교사
  교육·보육과정 이해제고 및 교권보호    
  ·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대상 공동 연수 및 현장 컨설팅
· 교사 학습공동체 운영
· 가칭이음교사단 구성 및 운영
·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교권 보호 강화
             
[4]
인프라
  편의 증진 및 협력기반 강화    
  · 추가모집(입소대기) 정보 이용, 입학·입소신청 편의 증진
· 유치원·어린이집 현황정보 통합 제공
· 중앙 및 지방의 협력을 통한 추진 기반 마련
· 영유아에 대한 인식 제고 지원
 
유보통합 기반조성을 위한 우선 이행과제 (출처-교육부 2023.9.13)

 

 


자료출처

1. 영유아 중심 차별 없는 교육·돌봄을 선도교육청에서 선제적으로 지원 (교육부 보도자료 2023.5.15)
2. 교육부 블로그
3. 성공적인 유보통합으로의 도약을 위한 우선 이행과제와 실천방안 (교육부 2023.9.13)
4. '유보통합' 성공을 위해 체감도 높은 정책을 우선 추진합니다. (정책공감 2023.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