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 경 세계4대 강국이 될 대한민국/2012년 미국의 외교잡지(23.3.31 업데이트)
본문 바로가기
마음 가는대로 쓴 글

2040년 경 세계4대 강국이 될 대한민국/2012년 미국의 외교잡지(23.3.31 업데이트)

by 숲의새 2022. 8. 10.

2012년 5월 미국의 외교잡지가 2040년경 대한민국이 세계 4대 강국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무슨 이유를 들었는지, 그리고 그리 되기 위해서는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살펴봅니다.

I. 신광 두레교회의 김진홍 목사의 설교

김진홍 목사께서 유다 왕 여호사밧과 한국의 정치라는 제목으로 2021년 11월 28일 주일설교를 하셨습니다.

그 내용 일부를 소개합니다. 

미국의 Foreign Policy라는 외교 잡지에서  2010년쯤에 향후 30년 후 (2040년경) 세계를 주도할 4 나라를 꼽았습니다.
G.U.T.S.라고 합니다.
Germany, U.S.A., Turkey, 그리고 South Korea입니다.

이 중 남한이 포함된 이유로 5가지를 들었습니다.

1. 한국인의 국민성
①근면
②열정
2. 높은 교육열
3. 기술
반도체, 원자력, 조선, 자동차, 철강 등 30여 개의 세계 1위 기술
4. 700만에 이르는 해외동포의 네트워크
5. 프로테스탄트 정신 (개신교 정신)

II. 미국 외교잡지 Foreign Policy 2012년 5월 17일 자

위의 내용에 대해 검색을 해 본 결과 2012년 5월 17일 Foreign Policy에서  부르스 존스와 토마스 라이트 (Bruce Jones and Thomas Wright)가 기고한 논문에서 주장한 내용입니다.

2012년 5월 17일 미국의 외교잡지 Foreign Policy에 실린 관련 기사 첫 부분
2012년 5월17일자 Foreign Policy에 게재된 관련 기사 앞 부분


이들은 권위 있는 연구자들입니다.

2012년 5월 29일 자 한국경제연구원에서 발행한 [KERI 국제정세/부상 중인 서방 강국 GUTS]에 대해서는 아래에 링크 주소를 붙이오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PDF 파일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부상 중인 서방 강국 GUTS (Germany, Unitied States, Turkey, South Korea) - 한국경제연구원(KERI)  2012년 5월 29일

 

부상 중인 서방 강국 GUTS(Germany, United States, Turkey, South Korea) - 한국경제연구원

G-2, G-8, G-20, BRICs, PIGs, Four Tigers등 여러 나라들을 묶어서 표현하는 다양한 용어들이 있다. G-2란 최근 미국과 중국 두 나라를 일컫는 말로 세계정치, 경제의 주역 미국과 중국이 협력함으로써 세계

www.keri.org

GUTS에 대한 2022.04.01일 자 유튜브 주소 (국가전략 TV)를 아래에 적사오니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GUTS설명 영상 - 국가전략 TV (2022년 4월 1일)

III. 저의 소견

저의 소견으로는 위와 같이 대한민국이 4대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것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1. 훌륭한 정치가의 등장과 배양

우리나라는 국민들은 우수한데 정치가 국민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지 못하는 것이 약점입니다.
자기가 속한 정파나 무리들의 이익만 대변하는 정치꾼들이 정권을 잡고 엉뚱한 방향으로 나라를 이끌고 가는데 큰 문제가 있습니다.

존경받는 정치가가 나타나야 하며, 향후 20-30년 후를 이끌 정치가들이 끊임없이 나타날 수 있는 정치 환경이 조성되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2. 사명감 있는 언론의 등장

사회의 목탁인 언론이 사명감을 갖고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는 물론 사회의 권력층을 감시하고 바른 소리를 내야 합니다. 언론은 주권자인 국민의 눈과 귀, 그리고 입이 되어야 합니다.
언론의 자유는 최우선으로 보장되어야 합니다.

3. 사법부의 독립과 바른 판결

3권 분립이 자유민주주의의 근간인데 대한민국의 현재는 이 근간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사법부에 속한 모든 분들이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행사하는데 두려움을 느껴야 하는 시회가 되어야 합니다.

4. 통일 국가

남북한이 통일한다면 엄청난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현상 유지를 원하는 중국과 일본은 한반도의 통일을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멀리 떨어져 있으나 대한 민국의 혈맹인 미국을 지렛대로 활용해야 하며 러시아도 동의하도록 해서 중국과 일본을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국과 러시아가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정책과 방향을 설정해서 실리적으로 외교를 펼쳐야 합니다.

5. 교육의 방향 설정

교육은 국가 100년을 좌우하는 중요한 것입니다.
어떤 인재를 양성할 것인지가 좌우됩니다.

처음엔 선한 목적으로 출범했으나 변질된 전교조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6. 기업 경제활동 환경 조성

기업이 자유롭게 활동을 하고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지나친 조세와 규제, 경직된 고용 환경 등으로 기업들이 외국으로 나가 버리는 현재의 환경을 전면적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국내에 일자리가 만들어지며 국내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통일 시에는 북한의 인력을 활용하기도 편할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미국 텍사스주에 20조 원 규모의 반도체 공장을 짓는 이유를 설명한 기사 링크를 아래에 붙입니다.

삼성전자 미 반도체 공장, 테일러시 확정.... 20조원 들여 TSMC 잡는다 (이코노미스트 2021년 11월 23일)

7. 국방의 중요성

우리가 어떤 꿈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 나아간다고 해도 우리를 지킬 수 있는 힘이 없다면 물거품이나 안개와 같습니다.

우리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자주국방의 힘을 갖추어야 하며, 주변 강대국들의 힘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미국이라는 혈맹을 활용해야 합니다.  아울러 중국과 북한을 견제하기 위해서는 일본도 이용해야 합니다.

8. 한국 교회의 대각성 운동

자본주의 논리에 취해 교회의 성장에 매몰되어 웅장한 교회건물을 짓고 세력 확장에만 몰두해온 한국 교회는 회개해야 합니다.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 등, 어려운 이웃을 도와야 하며 국가의 미래와 한 영혼 한 영혼을 위해 눈물로 기도해야 합니다.
부패하고 욕심에 가득 찬 교회 목사들과 종사자들은 참회해야 합니다.

9. 인구 감소 문제 해결

세계 최소의 인구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고 100년 후에는 지금 인구의 반으로, 다시 100년 후에는 지금 인구의 1/4 수준 이하로 떨어질 것입니다.
국민, 국토, 주권, 이 세 가지가 국가의 3대 요소인데 국민이 없으면 국가도 없습니다.

아기를 낳아서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유인책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육계와 종교계가 아이를 낳아 기르는 것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특히 가임여성들과 부부들이 바른 사상을 가지도록 어릴 때부터 가정에서, 학교에서, 종교계에서 교육해야 합니다.
특히 기독교 교회와 성당은 그들이 세운 학교와 예배당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고귀한 임무에 대해 가르쳐야 합니다.

외신들까지 대한민국의 인구 문제가 심각하다며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인구 감소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하십시오.

▶저출산 극복 방안 제안/정책과제와 추진방향/지구에서 가장 먼저 사라질 한국인가?

 

저출산 극복 방안 제안/정책과제와 추진방향/지구에서 가장 먼저 사라질 한국인가?

우리나라는 세계 최저 출산율 국가입니다. 이대로 가다가는 몇 백 년 뒤에는 국민이 없어서 국가가 소멸할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합니다. 우리보다 먼저 같은 문제에 직면한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aforestbird.tistory.com

10. 연금 개혁

심각한 적자를 겪을 것으로 누구나 예상은 하나 집단 이기주의 때문에 연금을 개혁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후손들에게 엄청난 짐이 될 것이 너무나도 명확하기 때문에 우리 세대에서 이를 반드시 개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