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과 상호금융권 건전성 확인하는 법 - 금융회사 경영지표는 어디서 봐야 하나요?
본문 바로가기
경제

저축은행과 상호금융권 건전성 확인하는 법 - 금융회사 경영지표는 어디서 봐야 하나요?

by 숲의새 2022. 10. 31.

초고금리시대에 보다 나은 이자를 받기 위해서 좀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으로 자금을 옮기고 있습니다.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회사가 재정적으로 건전한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고통을 겪게 됩니다.

파인 홈페이지 메뉴
파인 홈페이지 메뉴

1.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

1.1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아래 사이트에서 각 은행들의 경영지표를 볼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과정에서 필요하거나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를 망라하여 제공, 금융감독원 파인, 금감원 파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금융상품 한눈에, 연금저축 통합공시, 보험다모아,

fine.fss.or.kr

1.2 네이버 검색창에 [파인]이라고 검색해도 나옵니다.

1.3 경영지표는 3개월마다 갱신됩니다.

1.4 우리가 시중은행이라고 부르는 주요 은행과 내가 거래하고자 하는 은행의 경영지표도 비교해 보십시오.

2.  체크 항목

2.1 자기 자본 (BIS) 비율

-자기 자본을 위험가중자산으로 나눈 수치
-8% 이상 되어야 함

2.2  악성채권 (NPL) 비율

-악성채권을 총여신으로 나눈 수치
-자산 건전성을 나타냄
-낮을수록 좋음
-고정이하 여신*비율이라는 명칭으로 기재됨.

(주*) 고정이하 여신 :
-금융기관의 여신을 건전성 정도에 따라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5단계로 나눌때,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등의 부실 여신을 의미
- 금융기관은 자산의 건전성 유지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차주의 채무상환능력과 금융거래내용 등을 감안하여 보유자산의 건전성을 5단계로 분류하고, 적정한 수준의 대손충당금을 적립. 유지하여야 함

2.3 당기순이익 (ROA) 비율

-당기순이익을 총자산으로 나눈 수치
-높을수록 좋습니다.

2.4 체크 항목의 한계

-BIS 비율이 높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영업을 소극적으로 하는 은행과 안전 자산만 거래하는 은행에서는 BIS 비율이 높게 나올 수 있으나 영업이익이 높지 않을 수 있음.

3.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에서 보는 법

우리가 시중은행이라고 부르는 신한/하나/국민 등에 대한 경영지표는 물론 볼 수 있지만, 우리가 염려하는 제2금융권에 대한 자료를 어떻게 볼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검토합니다.

3.1 저축은행 경영지표 보기

3.1.1 파인 홈페이지①로 들어 간 후 오른쪽 밑에 있는 [금융회사] 메뉴② 중에서 [금융회사 핵심 경영지표]③를 클릭한 후 저축은행④을 선택하면 됩니다.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저축은행 핵심경영지표 보는 법 1-2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저축은행 핵심경영지표 보는 법 1-2

3.1.2 경영지표에 대한 설명이 먼저 보이고⑤ 그 아래에 은행들이 가나다 순으로 나옵니다.⑥
이곳에서 BIS비율, 고정이하 여신비율(NPL:악성채권비율), ROA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⑦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저축은행 핵심경영지표 보는 법 2-2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에서 저축은행 핵심경영지표 보는 법 2-2

3.2 상호금융 등, 다른 은행 경영지표 보기

3.2.1 상호금융권으로 불리는 새마을금고, 농협, 축협, 신협은 물론, 보험회사, 할부금융회사, 신용카드회사, 금융지주회사 등, 모든 제도권 금융회사의 경영지표를 볼 수 있습니다.

3.2.2 파인 홈의 금융회사 메뉴 중에서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①를 선택하면 어떤 금융기관을 검색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 금융기관 이름②과  어느 지점을 검색할 것인지 입력③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예를 들어, 새마을금고와 종로를 입력하면④ 종로에 있는 지점 이름⑤과 홈페이지 주소⑥가 나옵니다.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를 통해 여러 금융기관의 경영지표 보는 법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를 통해 여러 금융기관의 경영지표 보는 법


3.2.3 은행마다 홈페이지 디자인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공시자료, 전자공시, 경영공시자료 등의 이름으로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협의 예를 아래에 붙입니다.

수협 홈페이지를 통해 경영지표 보는 법
수협 홈페이지를 통해 경영지표 보는 법

3.2.4 아래 경영지표는 서울의 새마을금고 한 지점과  신협의 한 지점, 그리고 지방 수협의 경영지표입니다.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의 경영지표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의 경영지표

4. 주의할 점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금융회사가 파산 등의 이유로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되면 예금자 1인당  5천만원(원금+이자 합계금액)까지 정부가 보장을 해 줍니다.
그러나, 모든 은행에 있는 예적금을 모두 보장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4.1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는 금융회사

4.1.1 은행
4.1.2 보험회사
4.1.3 투자매매업/투자 중개업자|
4.1.4 종합금융회사
4.1.5 상호저축은행

4.2 제1금융권과 저축은행은 5천만 원까지 보장

현재 제 1금융권은 " NH농협은행* / 신한은행 / 우리은행 / KB국민은행 / 하나은행 / IBK기업은행 / SC제일은행 / KEB 외환은행 / 시티뱅크 / 대구은행 / 부산은행 / 전북은행 / 광주은행 / 경남은행 / 인터넷 은행에 해당되는 케이뱅크 / 카카오 뱅크 / 토스 뱅크 "입니다.

(주*) 농협은 농협중앙회와 단위농협으로 나뉩니다.
농협중앙회는 제1금융권이나 단위농협은 각각 독립법인으로 운영되므로 단위농협의 예금은 상호금융 예금자보호제도에 의해 보호됩니다.

상호저축은행은 상호저축은행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2금융권의 여수신 담당 은행을 말합니다.

4.3 5천만원까지 보장 안 되는 은행

" 농·수협 지역조합 / 신용협동조합 / 새마을금고 "

단,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 중앙회 자체 기금에 의해 보호됩니다.
신협은 신협중앙회에서 신협예금자보호기금을, 단위 농축협과 수협은 농협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과 수협 상호금융 예금자보호기금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새마을금고와 농축협과 수협, 신협은 각 지점이 독립된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지점별로 운영되므로 한 지점이 부도 나면 중앙회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992년 부산 감천1동 새마을금고가 파산했을 때 결국 단 한 푼도 건질 수 없었던 사례가 있음 (출처 : 나무 위키)을 알아야 합니다.


예금자보호법 적용대상 예금자보호법 미적용 대상
-은행
-저축은행
-증권사
-보험사
-종합금융사
-농협은행
-수협은행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 (신협)
-농협 지역조합
-수협 지역조합

4.4 100% 보장 되는 은행

우체국은 국가에서 예적금 금액 전액을 보장합니다.

4.5 참고할 블로그 글

◆ 초고금리시대에 현명하게 저축하는 방법에 대한 아래 글을 참조하십시오.

 

초고금리 시대에 현명하게 저축하는 법을 아시나요?

예금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물가는 오르고 경기는 침체될 것이며 부동산 가격은 떨어지고 환율은 오르리라 예상됩니다. 삶이 어려운 시대에 달라진 환경에서 어떻게 우리 집의 자금을

aforestbird.tistory.com

◆ 농협과 수협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자 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십시오.

단위농협 본점 및 지점 찾는 방법, 단위 수협 본점 및 지점 찾는 방법, 안전한 단위수협, 단위 농협 찾는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수협, 농협 예금자보호 100% 받기 위한 꿀팁! - INFOFOFO

수협, 농협 예금자보호받을 수 있지만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법인 차이와 은행 건전성인데요. 이 차이를 모르고 가입한다면 예금자보호 최대한도인 5천만 원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

infofof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