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리더십-16.솔선수범
본문 바로가기
경제

팀장 리더십-16.솔선수범

by 숲의새 2024. 7. 3.
반응형

솔선수범이란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을 맡는다는 뜻이며 또한 직무기술서에서 요구하는 업무 이상을 수행한다는 뜻입니다. 리더는 스스로 솔선수범하면서 모범을 보여야 팀원들의 존경을 받으면서 팀을 이끌 수 있습니다.

팀장리더십 중에서 솔선수범에 대해 알아봅니다.

 

1.솔선수범은 리더십의 절대 파워

리더가 되는데는 학력과 인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리더가 될 잠재력은 가지고 있습니다. 스스로 리더가 되고자하는 의지가 있느냐와 리더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느냐가 중요할 뿐입니다.

리더는 솔선수범을 해야 팀원들이 따릅니다.

솔선수범은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식들을 가르치면서 부모가 자식들에게 가르친 내용과 부모의 행동이 다르다면 아이들은 아버지와 어머니를 존경하지 않으며 부모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하지 않습니다.

팀장은 팀원들에게 부모와 같습니다.

2.솔선수범은……

♠솔선수범은 남을 돕고 배려하는 행위
♠솔선수범은 위험을 감수하는 행위
♠솔선수범은 책임을 지는 행위
♠솔선수범은 자신을 던지는 태도
♠솔선수범은 묵묵히 인내하는 행위

솔선수범은 결국 '사랑'의 또 다른 표현입니다.
팀장은 자기 자식의 수보다 훨씬 많은 팀원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물론, 이 사랑은 헬라어의 4가지 사랑 중에서 필리아를 뜻합니다.
스테르고(스토르게), 에라오(에로스), 필레오(필리아), 아가파오(아가페) 중에서 친구 간의 사랑을 뜻하는 필레오 (명사형 : 필리아) 사랑입니다.

3.이순신의 명량해전(鳴梁海戰)은 솔선수범의 예

이순신이 역적으로 몰려 압송된 후 고문을 당했고 칠천량해전(1597년 7월)에서 원균이 이끈 조선수군은 궤멸되어 전함 12척만 남기고 모두 잃었습니다. (경상우수사 배설이 도망가면서 가져 간 배)

8월 3일 백의종군 중이던 이순신은 진주의 손경례 집에서 선조가 전라좌수사 겸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한다는 교서를 받았으나 이전 보직 계급보다 낮은 계급 (정2품이 아닌 정3품으로 임명)으로 임명됐습니다.

1597년 음력 9월 16일, 남아 있던 1척을 더해 13척으로 133척의 왜의 수군과 울돌목에서 맞붙으려 했으나 겁에 질린 조선 수군은 빽빽히 명량을 채운 적 함선의 기세에 눌려 뒤로 물러서기 시작했습니다.

이순신 장군은 대장선을 이끌고 그 자리를 사수하며 개미떼처럼 몰려 오는 적선을 향해 대포를 쏘아 대적하며 약 40분 간 혼자서 버텼습니다. 적의 진격이 소강상태가 되자 이순신은 초요기를 올려 중군장 미조항 첨사 김응함과 거제 현령 안위를 오게 하여 매우 나무라고 진격하게 했습니다.

정오가 되자 조류의 방향이 조선수군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뀌어 왜선을 격파했습니다.
울돌목의 지형과 조류의 변화를 이용한 뛰어난 전략(수중 철쇄 활용 등)과 이순신의 헌신 덕분에 이겼습니다.

이순신은 모든 부하들이 후퇴한 후에도 대장선 혼자 왜선과 맞서 약 40분간 목숨을 걸고 싸웠습니다.


병법에 이르기를 죽고자 하면 살고, 살고자 하면 죽는다(必死則生 必生則死)고 했으며, 또한 한 사람이 길목을 지키면 천 명도 두렵게 할 수 있다(一夫當逕 足懼千夫)고 했는데 이는 오늘의 우리를 두고 이른 말이다. 그대들 뭇 장수들은 살려는 마음을 가지지 말라. 조금이라도 군령을 어긴다면 즉각 군법으로 다스리리라!

『정유일기』 9월 15일 (출처-나무위키)


4.헌신하라

인간끼리 서로의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팀장은 팀원과 의사소통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팀원이 필요할 때 팀장에게 다가가면 팀장은 경청하고 도움과 조언을 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헌신은 팀원의 마음을 움직여 팀장을 존경하고 따르며 힘든 일도 마다하지 않게 되며 좋은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한 요일을 정해 정기적으로 미팅을 하거나 점심을 같이 먹는 등의 행위를 통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5.단순함과 평범함으로 리드하라

변화를 두려워 하지 말고 개선이 필요한 경우에는 좋은 의견을 내 놓습니다.
사무실이 지저분하면 정리할 것을 제안하고 실행합니다.

6.통찰력과 지혜

탁월한 리더들은 문제와 아이디어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미래를 보는 통찰력을 지니며 넓고 깊은 시야와 다양한 눈으로 문제를 보고 분석할 줄 압니다.

과거의 문제와 현재의 문제를 분석하여 탁월한 해결 방안을 제시합니다. 뛰어난 지혜로 팀원들을 이끕니다.

7.적극적으로 새로운 업무에 참여하라

현재보다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면 업무를 더 달라고 요청합니다.

적극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에게 강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동료들은 당신을 리더로 인정하게 되며 팀원들은 팀장을 믿고 따르게 될 것입니다.

8.팀의 대변인이 돼라

팀 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진다면 자신의 의견보다는 팀의 의견에 집중해야 합니다.

팀원들의 개개인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여 개선할 점을 찾고 개선합니다. 팀장이 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성심껏 일한다면 팀원들은 팀장을 믿고 의지하게 될 것입니다.

9.인맥을 부정적으로 여기지 않는다

♦외부 인맥

인맥을 부정적인 뜻으로 여길 필요가 없습니다.
인맥은 사람들과 유익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관계의 고리입니다.

좋은 인맥을 쌓으려면 먼저 주어야 합니다. 받기 보다는 많이 베풀고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준다면 상대방은 그 관계가 좋다고 여겨 인맥을 유지하려 할 것입니다.

♦사내 인맥

사내의 인맥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현재와 미래에 바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내 여러 팀장 또는 경영진들과 좋은 인맥을 유지하면 일을 수행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 팀장은 늘 성실하고 진솔하며 허튼 말을 하지 않고 업무를 잘 처리한다’라는 인상을 심어주고 늘 직장 동료, 팀원 등을 대할 때 진심으로 대한다면 다양한 인맥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10.경력 관리 (Career Management)와 필요한 지식/기술 습득

5년 후 10년 후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보며 자신에게 필요한 경력이 무엇인가를 정하고 그 경력경로 (Career Path)를 따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물론, 경력경로를 정할 때 회사나 팀의 선배의 조언을 반드시 들어야만 바른 경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경력개발제도 (CDP : Career Development Plan)

경력개발제도란 개인이 하나의 조직 내에서 거치게 되는 보직 경로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관리해주는 인사관리제도를 말합니다. (협의의 개념)

경력개발제도 체계도 (출처-경력관리제도 운영매뉴얼, 행정안전부)

 

용어 설명
경력목표 개인이 조직에서 도달하려고 하는 최종의 직위 (예 : 팀장, 이사 등)
경력계획 경력목표를 설정하고 이 경력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력경로늘 구체적으로 선택하는 과정
경력경로 개인이 설정한 경력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이며, 개인이 경험했거나 앞으로 경험해야 할 직위의 연속을 의미
경력개발 개인은 경력계획을 수립하여 경력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경력경로를 설계하며, 경력개발의 제반 활동을 통하여 자기자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경력목표를 달성하게 됨
환류 목표와 실제 활동 사이에서 발생하는 오차는 피드백 과정을 거쳐 경력계획과 경력개발활동에 반영됨

​📍행정안전부에서 작성한 '경력개발제도(CDP) 운영매뉴얼'은 중앙인사위원회에서 공무원의 경쟁력과 전문성을 제고하고 전문분야별로 우수인재를 양성, 관리해 나아가는 종합적 인적자원 개발시스템인 경력개발제도 (CDP : Career Development Plan)를 설명합니다.

이 매뉴얼을 본다면 경력 경로 등을 포함한 경력개발제도 전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어서 링크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경력개발제도 운영매뉴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출처-행정안전부 2009.2.4)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3Bjsessionid=qgQZpkEjG4cVyjJC0N2i5hmm.node50?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39742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

자신이 원하는 길로 가기 위해서 필요한 어떤 프로젝트 경험을 쌓아야 하며, 어느 팀을 거쳐야 하는지 등을 미리 파악하여 자신의 경력경로를 만들고 이를 실천하는 경력관리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못지 않게 자신이 향후 승진하면서 더 중요한 임무를 맡기 위해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지식 (예: 회계, 기술 등)은 무엇인지 등을 알아 사내교육, 인터넷 강의, 책 등을 통해 차분하고 꾸준히 습득해 나아가야 합니다.

11.팀원의 멘토가 돼라

멘토는 전문적인 경험이 부족한 사람에게 업무처리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고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는 사람입니다.

멘토는 회사의 업무처리는 물론, 팀원의 일상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멘토는 따르는 멘티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스승 같은 존재입니다. (사진출처-픽사베이)

♦같이 일하고 같이 승리하라

멘토는 팀원의 경력을 발전시키는데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팀원의 업무를 결정하고 조율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 조언을 한다

팀원이 승진 기회에 들어서면 적극적으로 대변해 줍니다.
자신의 경험을 자주 들려주고 문제를 극복하는 방법 등을 조언해 줍니다.
팀원의 능력을 믿고 있다고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도록 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일정한 시간이 되면 팀원이 중요한 프로젝트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격려하고 도웁니다.

팀원이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팀장이 맡은 일 중에서 팀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업무를 시키는 것입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한다

팀원이 업무수행 중에 문제가 생기면 팀원 스스로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팀원이 해결책을 찾으면 팀장의 의견을 전달하고 피드백을 해 주어야 합니다. 잘된 것은 칭찬하고 잘못된 것은 건설적으로 비판해서 바로 잡도록 해야 합니다.

전문적인 기술부족 때문이라면 필요한 기술 지원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긴 원인을 팀원이 파악하고 어떻게 해결했는지를 기록으로 남겨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회사 내에서 돌아가는 상황을 팀원이 알 수 있도록 자세하게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필요하면 회사 내의 중요 인사들을 찾아 다니며 소개도 해주어야 합니다.

팀장의 이러한 행위들을 보며 팀원은 자신을 위해 힘쓰는 팀장의 노력을 느끼게 되어 강한 동기부여가 될 것이며 리더가 제시하는 비전을 이해하게 됩니다.

♦팀원과 돈독한 관계를 만든다

멘토인 팀장은 팀원과 인간적인 교류도 나눌 수 있습니다.
단 팀원이 원할 경우에 한해야 합니다. 아니면 팀원은 팀장의 압박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팀원과 친하게 되면 여러 가지 얘기를 마음을 터놓고 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을 떠나 독립하는 문제
○사랑하는 사람들과 겪고 있는 애로사항
○자신의 미래에 대한 걱정
○취미생활
○행복이란 무엇인가? 등등

주로 팀원이 팀장에게 조언을 듣는 식이 될 것입니다.

12.잘못된 통념

♦남자만 멘토가 된다

그렇지 않습니다. 직장에서의 여성의 역할이 많아지면서 여성들도 멘토가 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습니다.

♦멘토는 나이가 많거나 상사여야 한다

회사의 경영진보다 동료들이 조언자로서 더 왕성하게 활동합니다.
자신과 동일한 문제고 어려움을 겪는 사람에게 좋은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관심 및 철학이 비슷해야 한다

오히려 극과 또 다른 극이 통합니다.
서로 반대되는 의견이나 견해를 내놓고 의논하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멘토가 멘티를 선택한다

오히려 멘티가 멘토를 적극적으로 필요하게 되면 둘의 관계가 형성됩니다.
따르게 될 사람이 따를 사람을 선택하고 구애하면 그 사랑이 더 잘 이루어집니다.

♦조언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젊은 팀원들이 회사의 경영진에게 좋은 안을 제시하여 통찰력과 비전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의사전달 체계를 형성한 기업들도 많습니다.

13.소금 같은 존재가 되라

♦성경 구절

여러분이 주님을 믿는 신자가 아니더라도 "빛과 소금"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말은 마태복음 5장 13~16절에 나오는 말로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을 가르치실 때 군중들과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소금이 짠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그 짠 맛을 되찾게 하겠느냐? 짠 맛을 잃은 소금은 아무데도 쓸 데가 없으므로 바깥에 내버려서 사람들이 짓밟을 뿐이다.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 산위에 세운 마을은 숨길 수 없다.
또 사람이 등불을 켜서 발 아래에다 내려놓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다 놓아둔다. 그래야 등불이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환히 비친다.
이와 같이. 너희 빛을 사람에게 비추어서 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여라." (마 5:13~16 / 새번역성경)

소금은 좋은 것이다. 그러나 소금이 짠 맛을 잃으면 너희는 무엇으로 그것을 짜게 하겠느냐: 너희는 너희 가운데 소금을 쳐 두어서 서로 화목하게 지내어라. (막 9:50 / 새번역성경)


◐영적인 면에서 어둡고 부패한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성도가 지녀야 할 본분과 역할 및 자세를 나타낸 표현이다(마5:13-16).

여기서 '빛'이라 함은 참 생명의 빛이신 예수님(요8:12)의 모범을 좇아 살아가는 거룩하고 온전한 삶이나 예수의 제자로서의 빛된 본질 및 선교적 사명을 나타낸다. 그리고 '소금'이란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들이 지녀야 할 자기 희생적 삶과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사회적 사명을 강조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빛과 소금 [light and salt] (교회용어사전 : 교회 일상, 2013. 9. 16., 가스펠서브))

◐신자들은 예수님의 삶을 본받아 빛과 소금과 같이 살아가야 한다는 뜻이지만 저는 팀장 여러분께 "소금 같은 팀장"이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아니 아무리 노력해도 "소금 같은 팀장"이 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곳을 향해 겨눈 화살이 그곳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낮은 곳을 향해 겨눈 화살보다는 더 높이 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아래에 소금의 특성을 적습니다.

♦소금의 특성

①보존성 (preservability)
소금은 잡균 번식을 막고 비타민C의 공기 산화를 막아 배추가 썩지 않게 합니다. 이처럼 소금은 부패를 방지합니다.
부패를 막기 위해서 많은 소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바닷물의 농도는 3.1~3.8% 사이이고 이 정도의 소금만으로 부패를 막을 수 있습니다.

②영속성 (perdurability)
소금은 변하지 않게 함. 오래 가게 하지만 물질의 본질을 보존함.
그리고, 소금 자신은 변하지 않고 정결한 상태로 있음.

③맛을 냄
짠 맛으로 음식의 맛을 냄

④희생
자신을 녹여 형채가 없어지지만 음식 속에서 그 음식이 돋보이게 함

 

근거자료

위 글은 밥 아담스가 쓰고 임태조가 번역한 "팀장 리더십" (위즈덤하우스 출판) 책의 해당 부분을 요약한 것임

팀장 리더십 책 표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