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 의료 기반 강화/지원 대책 상세 내용(23.2.23일 업데이트)
본문 바로가기
건강

필수 의료 기반 강화/지원 대책 상세 내용(23.2.23일 업데이트)

by 숲의새 2023. 2. 9.
반응형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정부에서 밝혔습니다.  필수 의료 서비스로서 ①의료기관 진료역량 강화  ②권역 내 협력체계 구축  ③분만, 소아 진료 접근성 강화를 내세우고 있는 대책의 내용을 살펴봅니다.

필수의료기반을 강화하는 방안을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필수의료기반을 강화하는 방안을 정부가 발표했습니다.

◈ 필수의료 지원대책 10대 주요 과제

1. 최종치료를 책임지는 응급의료체계 개편 및 확충
2. 주요 응급질환 신속 대응을 위한 병원 간 순환당직제 도입 
3. 전문치료 중심으로 심뇌혈관질환 진료체계 개편
4. 중증 및 소아진료 강화를 위한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 기준 강화
5. 위험도·중증도에 따른 산모·신생아 진료체계 개편 
6. 중증·응급부터 일차진료까지 책임지는 소아 진료기반 확충*
* ➀ 소아암 진료체계 구축      ➁ 소아 응급진료 기반 확충 ➂ 소아 입원진료 수가 개선   ➃ 소아 일차의료 지원 강화
7. 건강보험 수가체계 한계를 보완하는 공공정책수가 도입*
* ➀ 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 적자 사후보상   ➁ 지역수가 도입
➂ 야간·휴일, 당직 보상   ➃ 고위험·고난도 수술 보상 강화   ⑤ 응급전원 보상
8. 전공의 배치기준 개편 및 병상관리 대책 마련
9. 필수의료 강화를 위한 의료인력 양성
10.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을 위한 불가항력 의료사고 국가책임 강화*
* ➀ 불가항력 분만 의료사고 보상금액·국가분담비율 확대
➁ 의료인 부담 완화 및 피해자 구제방안 검토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는 1월 31일(화)「필수의료 지원대책」을 최종 확정․ 발표하였습니다. 

▣ 최근 들어 필수의료 기반은 갈수록 약화되어 생명이 위급한 상황에서 치료 적기를 놓치거나, 국민들이 거주지가 아닌 타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으며,

○ 급기야 지난해 7월 서울 소재 대형병원에 근무하던 간호사마저도 제때에 치료를 받지 못해 뇌출혈로 사망하는 사고를 계기로 필수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이에 따라 복지부는 「필수의료 지원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의료계 분야별 간담회, 각종 협의체 논의 등 다양한 형식*으로 20여 차례 이상 현장과 학계의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 분야별 간담회(9회), 관련 3개 협의체 논의(14회)

○ 이를 토대로 위급한 상황에서 생명을 살리는 중증․응급 분야, 저출산으로 기반이 위협받는 분만․소아진료 분야가 가장 지원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 이 부분에 역량을 집중해 이번 「필수의료 지원대책(안)」을 마련해 지난해 12월 공청회*를 통해 발표 한 바 있습니다. 

*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 및 필수의료 지원 대책(안)」 공청회(‘22.12.8)

○ 그리고, 공청회*를 통해 제안된 의견들을 토대로 대책 내용을 보강해 이번에 최종 확정 발표하게 된 것입니다. 

▣ 이번「필수의료 지원대책」은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골든타임 내 필요한 필수의료를 제공받는 체계 구축을 목표로,

○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 전달체계 구축, 필수의료 지원을 위한 공공정책수가 도입, 충분한 의료인력 확보라는 세 가지 추진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 이번 대책은 중증응급, 분만, 소아진료 중심으로 마련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의료 지원대책 추진과제 (출처 : 필수의료 지원대책 2023.1.31 보건복지부)
필수의료 지원대책 추진과제 (출처 : 필수의료 지원대책 2023.1.31 보건복지부)


I. 언제, 어디서든 필수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를 위해 의료기관 진료역량 강화, 권역 내 협력체계 구축 및 분만,  소아 진료 접근성 강화를 추진한다.

1. 의료기관 진료역량 강화

1.1 최종치료를 책임지는 응급의료체계 구축

○ 수술 등 최종치료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응급의료체계가 개편된다. 

- 이를 위해 우선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기준에 주요 중증응급질환에 대한 최종치료 기능을 포함하여 중증응급진료 역량을 갖춘 중증응급의료센터로 개편한다. 

<응급의료 전달체계 개편방안>

현행 개선(안) 주요 기능
권역응급의료센터
(40개)
중증응급의료센터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
* 뇌출혈, 중증외상, 심근경색 등 급성기 치료가 사망 위험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질환
지역응급의료센터
(131개)
응급의료센터   입원 필요 비중증 응급환자 최종치료 및 중증응급환자 일차수용
24시간 진료센터 입원 불필요 경증·비응급 환자 최종치료

※ 일부 권역 및 중증응급의료센터 대상 시범사업 우선 추진(‘23) 후 단계적 확대(~’ 25)
- 개편(예정)된 기준에 따른 중증응급의료센터도 현행 40개소(권역센터 기준)에서 50~60개 내외로 확충될 예정이며,
- 특히, 앞으로는 중증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기관만 질환별 전문센터*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 응급실과 후속진료 간 연계도 강화된다.
* 권역외상센터, 소아응급전문진료센터, 권역심뇌혈관센터 등

1.2 응급심뇌혈관질환 전문치료 역량 강화

○ 권역심뇌혈관센터는 고위험 심뇌혈관질환자의 골든타임(2시간 이내) 내 고난도 수술이 상시 가능하도록 기존의 예방․재활 중심에서 고난도 수술 등 전문치료 중심으로 기능이 재편된다. 

<권역심뇌혈관센터 개편방안>

구분 현행   개선
핵심기능 예방재활 사업 중심
* 내과계, 예방의학과, 재활의학과 등
고난도 수술 등 전문치료 기능 강화
* 외과계(신경외과, 심장혈관흉부외과) 포괄
지정 권역 행정구역 중심으로 설정된
진료권에 따른 권역
실제 수요 및 자원 분포 반영한 진료권에 따른 권역
지역내 협력 지역 내 연계협력 활동 부족 지역 내 협의체 운영을
필수 기능으로 추가

- 이를 위해 복지부는 기존 시설․인력 기준 외에도 실제 치료 역량 기준을 추가해 권역심뇌혈관센터를 재평가하고, 실제 치료 수요와 의료자원 등의 분포를 반영해 진료권을 재설정한 후 그에 맞춰 재지정할 예정이다.

- 아울러, 지역 내 심뇌혈관질환 전문의를 중심으로 네트워크도 구성돼 이송․전원 및 최종치료까지 신속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협력체계가 구축된다.

1.3 상급종합병원 등의 중증진료 기능 강화

○ 또한, 상급종합병원이 본연의 기능인 중증진료 기능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상급종합병원 지정․평가기준이 개선되는 것은 물론 지정․평가 예비지표도 중증․응급 및 소아응급 진료기능이 강화되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 입원환자 중 전문진료 비율은 높이고, 단순진료 비율은 낮추며, 입원환자 전담전문의 기준과 중환자실 병상확보율 기준은 신설된다.

2. 권역 내 협력체계 구축

2.1 병원 간 순환당직제 도입

○ 주요 응급질환에 대해서는 병원 간 순환당직 체계를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지역 내 병원 간 순환당직제 운영 예시>

현행   개선
병원 간 분절적인 당직 편성

(예시) 거미막하출혈(신경외과 등)
A병원 : , , , 일 야간진료 불가
B병원 : , , , , 일 야간진료 불가
C병원 : , 일 야간진료 불가

주말·공휴일 등에는 어느 병원도 야간진료가 가능한 의사가 근무하지 않는 공백 발생

환자를 받아주는 병원이 없어 구급차 전전
응급의료 자원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병원 간 조율을 통해 공백없는 체계적 당직 편성
* 순환당직일 외 요일에 진료 및 근무는 병원 자율

예시) 거미막하출혈 최종치료 야간 순환당직 일정
월: A병원
화: B병원
수: C병원
목: A병원
금: B병원
토: C병원
일: A병원

24시간·365 주요 고빈도 응급질환에 대해 지역 내 최소 1개 병원에는 당직 의사 있음

※ 단, 대동맥박리 등 발생빈도가 낮고, 치료가 가능한 의사가 전국적으로 적어 지역 내에서도 해결이 어려운 일부 질환은 전국 단위 순환당직 고려, 타 지역으로의 이송을 사전에 합의

- 그동안 질환별 수술, 시술 등이 가능한 전문의가 병원당 1~2명인 경우, 매일 24시간 당직이 어려워 야간․휴일 응급환자에 대응하지 못하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 사전에 지역 내 협력체계를 구축해 의료기관들이 주요 응급질환에 대해 순환교대 당직체계※를 가동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119등과 공유하여 환자 발생 시 신속히 해당 당직병원으로 이송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 (예) 거미막하출혈 최종치료 야간 순환당직 일정(예시 형태 : 월‧목‧일요일 A병원, 화‧금요일 B병원, 수‧토요일 C병원)을 사전에 수립(당직일이 아니더라도 진료 제공은 자율적으로 가능)

- 이를 통해 지역 내 최소 1개 병원에 상시적으로 당직 의사가 근무하도록 해 환자를 받아주는 병원이 없어서 구급차가 전전하는 일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것이 복지부의 설명이다. 

2.2 이송체계 개편

○ 응급환자 이송체계가 강화되고, 응급의료정보시스템이 개선된다.

- 119 구급대와 의료기관 간에 환자 중증도 분류 기준이 달라 환자 이송과정에서 혼란이 빚어졌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 분류 기준을 일치시키는 한편, 

- 응급의료정보시스템(종합상황판)을 개선해 응급실 가용병상, 질환별 진료 가능 여부 등에 대한 정보의 정확성도 높임으로써 응급환자가 최적의 병원에 신속히 이송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3. 분만, 소아 진료 접근성 강화

3.1 위험도에 따른 모자의료전달체계 구축

모자 의료전달체계를 산모와 신생아의 위험도를 중심으로 개편하여 안전한 분만과 치료를 돕는다.

<모자의료 전달체계 개편(예시)>

현 행   개편 후() 주요기능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20개소) 중증 모자의료센터
(20개소)
최중증 산모 분만, 최중증 신생아 치료(상급 종합병원급)
      이송정보공유
신생아 집중치료
지역센터(34개소)
일반 모자의료센터
(42개소)
중증 산모 분만, 중증 신생아 치료
(종합병원급)
      이송정보공유
분만취약지 산부인과 지역 분만기관 주기적 산전관리 및 일반분만
고위험 산모 1차 선별 및 연계
분만취약지 외래ㆍ순회진료 등 지원
 

- 현재의「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신생아 집중치료 지역센터」를 각각 (가칭) 중증 모자의료센터, (가칭) 일반 모자의료센터로 개편·확충하여, 중증도에 따라 지역 내 의료자원이 효율적으로 활용되는 체계가 갖추어질 전망이다.

-아울러, 분만 취약지 지원사업도 지속 확대하고, 분만취약지 거주 산모에 대한 산전교육, 응급상황 대응 등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원도 강화될 예정이다.

< 분만취약지 산모를 위한 지역 분만기관 역할(예시) >

 ① 분만취약지 거주 산모의 고위험 임산부 1차 선별 및 연계
 ② 분만취약지 거주 산모의 산전 진찰ㆍ일반분만, 필요시 순회진료 실시
 ③ 분만취약지 거주 산모의 응급 분만 상황 발생 대비 24시간 핫라인 유지(등록 환자에 한함)
 ④ 보건소ㆍ지역소방본부 등 유관기관과 연계체계 구축을 통해 산전교육ㆍ응급상황 대응체계 마련

강원도 평창은 1시간 내 이동 가능한 분만산부인과가 없으며, '21년 출생아수가 106명 밖에 없어 분만산부인과 설치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

(임산부) 보건소 등 출산관련 기관을 통해 평창 인근의 지역 분만기관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임산부 등록

(지역 분만기관) 고위험 산모여부 확인, 산전교육, 응급상황 핫라인 등을 통해 안심하고 출산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

3.2 소아환자 진료기반 확충

○ 소아환자에 대한 진료기반이 확충된다. 

소아응급의료체계 구축 방향(안) (출처 : 보건복지부)
소아응급의료체계 구축 방향(안) (출처 : 보건복지부)


-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을 신규로 지정(5개소)해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기존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등과 연계하여 치료와 회복을 위한 협력 진료가 활성화된다.

- 이를 통해 지방에 거주하는 소아암 환자와 가족이 서울을 빈번하게 왕래하지 않아도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체계가 구축된다.

- 아울러, 소아응급 상황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를 추가로 확충하고, 응급의료기관 평가기준에 소아환자 진료 지표를 추가하여 응급실의 소아진료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 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고 있는 야간․휴일 소아 외래진료와 관련해 야간․휴일 진료기관(달빛어린이병원 등)이 확대되고, 이를 위해 야간진료 보상도 강화된다. 

♠보건복지부에서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을 2023년 2월 22일 발표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십시오.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 내용-중증소아 의료체계확충/소아진료 사각지대 해소/소아 진료인력 확보

 

소아의료체계 개선대책 내용-중증소아 의료체계확충/소아진료 사각지대 해소/소아 진료인력 확

보건복지부에서 우리 아이들이 늘 건강하도록 의료체계 개편을 추진한다고 2월 22일 발표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하나씩 살펴봅니다. 보건복지부는 소아를 대상으로 최선의 의료 서비스를 제

aforestbird.tistory.com

II. 필수의료 지원을 위한 적정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 지역완결적 필수의료가 실제 작동 가능하도록 ‘공공정책수가’를 통해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적정한 보상이 지급된다.

○ 공공정책수가는 국민의 생명․안전과 건강한 삶을 위해 필수의료분야에 충분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행위별 수가의 한계를 보완하는 새로운 건강보험 보상체계이다. 
○ 공공정책수가를 통해 고난도 중증의료 인프라 강화에 대해 집중 지원하고, 수요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에 대한 인프라 유지와 함께 의료 기관 간 연계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는데 적극 지원하며,

- 향후에도 국민의 생명과 건강한 삶에 필수적인 의료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통한 신규과제 발굴 등 공공정책수가를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복지부는 밝혔다. 

1. 고난도 중증의료 인프라 집중 지원

1.1 중증/응급 대응기반 강화

○ 야간․휴일 당직, 장시간 대기 등 의료인력의 업무부담이 큰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보상이 확대된다.

- 뇌동맥류, 중증외상 등의 야간․휴일 응급 수술․시술에 대해서는 평일 주간과 비교해 보상을 확대하고, 응급실에 내원한 중증 환자를 위한 입원실 확보 및 신속한 후속 진료 연계가 가능하도록 응급전용입원실 관리료가 신설된다.

<응급 수술‧시술 수가 가산 개선(안) >

구분 현행 개선(안)
평일 주간 50% 100%
평일 야간 100% 150%
공휴일 주간
공휴일 야간 150~200%

※ 권역응급의료센터(40개소), 상급종합병원(지역응급의료센터, 18개소) 우선 적용 후 응급의료체계 개편 확충에 따라 대상기관 확대

1.2 중증소아 진료보상 강화 

○ 또한, 중증소아 전문 치료기관인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가 병원 운영 문제에 대한 걱정 없이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의료적 손실에 대해 기관단위로 사후적으로 보상하는 시범사업이 금년부터 시작된다. 

1.3 저평가된 수술/입원 등 항목 보상 강화

○ 한편, 그동안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었던 입원, 수술 분야에 대한 보상도 강화되며, 고난도․고위험 수술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더 지원된다. 

의료기관 종별가산율 개편(안) (출처 :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종별가산율 개편(안) (출처 : 보건복지부)

- 난이도와 자원투입 수준을 반영하여 수술 및 처치 행위 수가 기준이 세분화 돼 고난도 고위험 행위는 추가 보상될 예정이며, 복지부는 우선 심뇌혈관질환 분야부터 적용하고, 향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 (예시 1) 대동맥박리 : 치료하지 않을 경우 24시간 이내 25% 사망, 팀 단위 접근 필요성을 고려하여 별도 수술 수가 신설 ** (예시 2)예시2) 소아심장기형수술 : 고난도 수술방법인 동맥전환수술법 적용 시 추가 보상

2. 수요부족에 대응한 인프라 유지 지원

2.1분만 기반 유지를 위한 지원 강화

○ 지역적으로 의료자원이 불균형적으로 분포해 국민들이 느끼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별 차등화된 ‘지역수가’가 처음으로 도입된다. 

- 우선, 시․군에 소재하면서 일정한 시설․인력 기준을 충족하는 분만 의료기관에 ‘지역수가’를 지원해 운영난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하고, 

<산부인과 분만 정책수가 개선(안)>

➊지역별 시설·인력기준 마련 후 충족한 병원은 ‘지역수가’ 지급
➋분만을 담당한 의사에 ‘안전정책수가’ 지급
➌감염병 위기 상황 시 ➊‧➋+’ 감염병정책수가‘지급

산부인과 분만 정책수가 개선안 (출처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23.1.31)
산부인과 분만 정책수가 개선안 (출처 :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2023.1.31)

- 향후 효과성을 평가해 응급, 중증소아 진료 등 타 분야로의 확대 적용 여부도 검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의료사고 예방 등 안전한 분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안전정책수가’도 지급된다. 

○ 이와 함께 복지부는 고위험 분만 시설․인력 기준을 갖춘 분만 의료기관(대학병원)에 대해 집중치료실과 고위험수술에 대한 보상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2.2 상시 소아진료체계 유지 지원

○ 한편, 소아 진료와 관련해서 복지부는 소아 입원진료 인프라가 유지될 수 있도록 병․의원급 신생아실 입원료 인상 및 소아의 일반병동 입원에 대한 연령가산 개선, 소아 중환자실 입원료 개선 등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 또한, 동네 병․의원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아동(36개월 미만)을 대상으로 영유아기 발달, 건강, 육아 등을 지원하는 아동 맞춤형 교육상담 시범사업도 추진된다고 밝혔다. 

2.3 중증/희귀 질환 신약 등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신속 등재) 중증 희귀‧난치 질환 치료제, 항암제 등 신속한 건강보험 적용
   - 중증‧희귀 질환 치료제 등 보험 등재절차 60일 단축(210일→150일)
   - 소아 희귀 질환에 삶의 질 개선을 입증한 의약품은 경제성평가자료 제출을 면제하여 평가절차 간소화 및 신속등재 지원

 ○ (적정 보상) 경제성이 낮아 수급이 원활치 않은 필수의약품 적정 약가 보상
   - 퇴장방지의약품 지정 제도* 적극 활용 및 상한금액 조정 제도**를 개선하여 공급 중단 약제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처
* 진료상 필수, 대체약제 유무 등을 평가하여 지정하면서, 생산‧수입 원가 보전(640개 품목, ’ 22)
** 제약사가 상한금액이 현저히 불합리하다는 사유를 제출하여 신청하면 제조원가 등을 평가 및 협상을 통해 가격 조정(‘21~’ 22년 조제용 해열진통제 등 44개 품목 약가 인상) 

3. 기관 간 연계․협력을 위한 네트워크 지원

3.1 중증진료 협력체계 지원 강화

○ 상급종합병원이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이 지역 의료기관들과 연계․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해 외래진료 감축 등의 효과를 거둘 경우 성과를 보상해 주는 시범사업이 추진된다.

3.2 응급진료 협력체계 지원 강화 

○ 아울러, 응급의료센터 간 신속․정확한 전원에 필요한 협력체계가 구축․운영될 있도록 지원하고, 응급심뇌혈관환자의 신속한 치료를 위해 권역센터-지역병원 간 협력체계와 전문치료팀 단위의 성과를 보상하는 시범사업도 추진된다.

III. 충분한 의료 인력을 확보합니다.

○ 의료인력(전문의)은 신규 양성에 10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여, 현재의 인력수급 범위 내에서 근무여건 개선, 지역․과목 간 균형 배치를 통해 인력의 유입을 유도하며, 전문인력의 총량 확대를 위해 의료인력의 공급 확대도 동시에 추진한다.

1. 근무여건 개선

○ 필수의료 분야 인력의 업무강도 및 처우 수준이 지속적으로 개선된다.

1.1 당직제도/근무시간 개선

- 분야별, 지역별 근무실태 및 인력수급 추계 등을 분석하여 전공의 연속근무 등 의사의 당직, 근무시간 관련 제도개선을 추진

1.2 의료사고 부담 완화 및 자긍심 고취

 - 또한, 의료인들이 느끼는 불가항력 의료사고에 대한 부담감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과 아울러 의료사고 피해자 구제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함께 검토될 예정이다.

- 또한, 필수의료 분야에 헌신한 의료인을 위한 (가칭)‘한국의 의사상’이 도입된다.

2. 지역․과목 간 인력 격차 최소화

2.1 지방병원 필수과목 전공의 우선 배치

○ 지역 간 그리고 필수과목 간에 존재하는 인력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지방병원과 필수과목에 전공의가 확대 배치된다. 

- 이를 위해 복지부는 전문과목 정원 조정을 추진하되, 우선 과목별 정원 배정원칙을 조속히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2.2 지역 간 균형적 병상 관리 강화

○ 더불어, 지역별 병상 불균형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복지부는 ‘병상수급 기본시책’을 수립해 시․도와 함께 지역별 병상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2.3 급여-비급여 의려 간 적정 균형 유지

○ 한편, 비급여 시장이 급격하게 팽창함에 따라 비급여 의료 분야로 필수의료 인력이 유출되는 등의 문제를 최소화를 위해 중요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는 가격 정보 외에도 안전성․유효성과 같은 질 정보도 병행 제공하고, 비급여 진료실태 모니터링 및 합동 점검, 관련 지급기준 개선 협의 등 실손보험과의 연계 관리도 강화된다.

3. 교육‧수련 강화 및 전문 의료인력 확충

3.1 전주기 필수의료 교육/수련 강화

○ 의대생-전공의-전문의 양성 과정에서 필수의료 교육‧수련이 강화되고, 복지부는 전문과목 내 세부분야 간 통합진료가 가능하도록 관련 학회의 세부전문의 수련 과정 개편을 지원할 계획이다. 

3.2 의료인력 공급 확대

○ 또한, 지역 의사 부족과 필수분야 의사 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해 적정 의료인력이 확충될 수 있도록 의료계와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 이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 보건복지부-대한의사협회, 의료현안협의체 논의 시작(‘23.1.16)

○ 마지막으로, 간호인력을 확충해 나가는 한편, 진료지원인력에 대한 관리‧운영체계도 정비할 예정이다. 

□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필수의료 기반 강화는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국정과제로, 이번 대책은 필수의료 기반을 강화하는 첫걸음이다”라고 강조하면서, 

○ “앞으로도 필요한 분야에 대한 추가 대책을 마련하는 등 계속 보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IV. 주요 문제 상황별 개선대책

중증·응급
문제 상황 개선 대책
119가 이송 병원을 제때 선정하지 못해 시간 지체 응급환자 이송체계를 개편해 신속 이송
응급의료 정보시스템 개선
병원 간 순환당직제 도입
이송된 병원에서 수술가능한 의사 부재로 다른 병원 재이 최종치료까지 가능한 중증 응급의료체계로 개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전문치료 역량 강화
지역 전문치료팀 구성·운영 지원
이송된 병원에서는 수술을 할 수 있는 입원실이 없어 대기 응급전용입원실 관리료 신설하여 응급실 순환율 제고
응급실 의료인력 이탈 및 그에 따른 응급진료 공백 근무 여건 개선(당직, 근무시간 등)
응급 후 최종치료 가산 확대
수술입원 등 보상 확대
고위험·고난도 수술 추가 보상
필수의료 교육수련 내실화
분만
문제 상황 개선 대책
동네 산부인과 폐원 등으로 분만위해 타 지역으로 통원 지역수가 도입(분만 우선 적용)
산부인과 1인실 비중 확대
의료사고·분쟁 부담감으로 산부인과 전공의 감소 불가항력 분만 의료사고 보상금 및 국가분담비율 확대
분만에 대해 안전정책수가 지급
의료사고에 대한 의료인 부담 완화 추진 검토
전문과목 간 전공의 정원 조정
농어촌지역 산부인과 부재로 산전후 진찰·교육 어려움 분만취약지 산부인과 설치·운영 지원
외래순회진료 산부인과 순회 진료 및 상담
고위험 산모·신생아 관련 전문기관 부족 위험도에 따른 모자의료 진료체계 개편
 
소아
문제 상황 개선 대책
동네 소아청소년과 감소로 접근성 약화 아동 심층상담 시범사업 실시를 통한 동네 소아청소년과 진료 활성화
한밤중에 아이가 갑자기 아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황 야간·휴일 진료기관(달빛어린이병원 등) 확충
24시간 소아전문 상담센터 시범사업 추진 검토
소아 응급상황, 인근 병원 응급실에서 소아 진료를 안봄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확충
응급의료기관 평가기준에 소아환자 진료 지표 신설
중증소아를 전문치료하는 어린이병원 적자 위기로 중증질환 치료 저해 우려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 의료적 손실 사후보상 시범사업 실시
동네 병원에서 적자 이유로 소아 입원실 축소·폐지
일부 병원, 적자 이유로 신생아 집중치료 병상 감축계획
·의원급 신생아실 입원 보상 확대
소아 중환자실 입원료 개선 및 소아의 일반병동 입원료 연령 가산 정비
고위험 분만 의료기관 내 집중치료실, 고위험수술 보상 강화 검토
지역병원 소아과의사 부재로 소아 진료 중단 소식에 걱정 근무 여건 개선(당직, 근무시간 등)
수술입원 등 보상 확대
고위험·고난도 수술 추가 보상 등
필수의료 교육·수련 내실화
전문과목 간 전공의 정원 조정
소아암 치료 위한 잦은 수도권 소재 병원 통원으로 환아와 보호자 추가 고통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5개소 지정
지역 소아암 전문의 협력진료 체계 구축 (수도권 병원 의사와의 연계 포함)
신약의 건강보험 등재 지연으로 중증희귀질환 소아 부담 가중 소아환자 삶의 질 개선을 입증한 의약품에 대해 건강보험 등재 소요기간 단축
 

V. 국민이 체감하는 기대효과

현재 개선
응급실 진료부터 수술 등 최종치료까지 가능한 응급의료센터
의식을 잃고 쓰러져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송된 환자가 뇌출혈로 진단되었으나, 해당 병원에는 응급수술을 할 수 있는 의사가 없어 수술이 가능한 인근 병원으로 전원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됨 최종치료 역량을 갖춘 중증응급의료센터로 이송되어 응급처치 및 진단 후 신속히 뇌출혈 수술을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환자 생명과 직결된 시간 단축이 가능해짐
365일 지역 내 최소 1개 병원에서는 응급 수술 가능
응급수술이 가능한 의사는 병원당 1~2명에 불과, 365일 당직은 어려움, 병원별 당직 일정은 제각각 편성되어 지역 내 수술이 가능한 의사가 당직하고 있병원이 1곳도 없는 날에는 이송할 병원이 없어 구급차를 전전함 요일별 병원 간 순환당직제를 통해 주요 응급질환에 대해서는 지역 내 최소 1개 병원에서는 수술이 가능한 의사가 근무하고 있어, 이송할 병원을 신속하게 선정 가능

급성심근경색·뇌졸중 발생 시 권역센터에서 적기 치료
급 고난도 수술시술(개두술,개심술 등) 못하는 권역심뇌혈관센터가 소재한 지역에 거주하는 중증 심뇌혈관질환 환자는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응급 수술이 가능한 다른 지역 병원으로 이송되어야 해 항상 불안해 함 지역내 전문치료 역량이 강화된 권역심뇌혈관센터로 이송되어 상시 대기중인 전문치료 인력으로부터 골든타임내 고난도 수술·시술을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응급상황 발생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게 됨

상급종합병원의 중증진료·소아진료 기능 강화
아이가 갑작스럽게 경련을 일으켜 인근 상급종합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소아청소년과 의사가 없어 결국 입원 치료가 가능한 다른 지역 상급종합병원으로 전원되어 집과 먼 거리 병원을 왔다 갔다하면서 몸과 마음이 지침 입원환자 전담전문의가 배치되는 등 상급종합병원 중증·응급, 소아진료 기능이 강화된 이후로는 인근 상급종합병원에서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됨

 
소아암 진료체계 구축
지방 거주 소아암 환자와 가족은 가까운 지역에 진료를 받을 병원이 없어 진료때마다 수도권 소재 병원으로 빈번하게 이동해야 함 수도권 소재 병원에서 항암치료를 받은 후 가까운 소아암 거점병원 및 연계된 지역 의료기관에서 필요한 후속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됨
소아 응급환자 진료기능 강화
야간에 고열로 힘들어하는 아이를 데리고 인근 응급실 방문했으나,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없어 결국 진료를 받지 못함

24시간 소아 응급진료가 가능하도록 응급의료기관 관리가 강화되면서, 야간·휴일 등 언제든지 사는 곳과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에서 소아 응급진료 가
공공정책수가 일환으로 도입되는 지역수가
지방 소도시에 거주하는 산모는 사는 곳의 유일한 분만 산부인과가 폐업하게 되어 다른 지역 분만 산부인과에서 분만할 수 밖에 없어 걱정이 태산임 지역수가 지원으로 분만 산부인과의 운영난이 개선되어 폐업을 하지 않고 계속 운영키로 함에 따라 사는 곳 근처에서 분만이 가능해지면서 가족 모두가 안심하게 됨
충분한 필수의료인력 양성
중증응급 진료과 선배들의 고된 근무여건과 대비, 의원 개원으로 비급여 등 더 높은 수익을 얻는 선배들을 보면서 필수의료 분야 지원을 기피함

필수의료 분야 보상 확대, 근무 여건 개선 및 필수의료 중심의 교육·수련 강화 등 이전에 비해 개선된 여건에 대한 기대감으로 필수의료 분야 지원을 진지하게 고민해 보게 됨
 

 

자료출처

1.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필수의료 지원대책」 발표 - (2023.1.31 보건복지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