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의 성분, 효능, 구입/보관 및 활용법과 주의할 점
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강의 성분, 효능, 구입/보관 및 활용법과 주의할 점

by 숲의새 2022. 12. 23.

생강은 쉽게 구할 수 있지만 활용할 곳이 참 많은 식품입니다.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구입하고 보관하며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지와 섭취 시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생강의 성분, 효능, 보관, 활용, 주의할 점을 알아봅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생강의 성분, 효능, 보관, 활용, 주의할 점을 알아봅니다. (사진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1. 생강의 성분

생강의 성분 (출처 : 생강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맛있게 먹는 법 - 오늘의 건강 정보 (healthtips.co.kr))

1.1 다양한 영양성분

생강은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니아신, 단백질, 당질,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아연, 엽산, 인, 지질, 철분, 칼륨, 칼슘, 회분 등 신체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1.2 페놀 화합물인 진저롤과 쇼가올

진저롤과 쇼가올은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며 항염증, 항산화 기능, 관절염 개선, 구토/메스꺼움 예방, 입덧/현기증 완화, 혈당 감소, 암세포 사멸, 등의 효과를 나타냅니다.

진저롤은 신선한 생강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진저롤은 고온이나 산성 조건에서 쇼가올로 변하며, 쇼가올이 진저롤보다 항염증, 항산화, 항암 효과가 높습니다.

생강청 제조 시 110℃ 이상의 온도에서 1∼2시간 가압열처리를 하면 관행적인 방식의 생강청보다 쇼가올 함량은 5배, 폴리페놀은 2배 증가합니다.  

가압열처리를 위해서는 전용 장비가 필요하지만, 가정에서는 홍삼 제조기나 압력밥솥을 활용해도 됩니다.

쇼가올 함량과 비례해 매운맛이 강해지므로 위가 약한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운맛을 줄이고 싶다면 열처리 시간을 늘려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생강의 효능

일반적으로 말하는 생강의 잠재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감기 몸살에 좋습니다.

생강을 감기에 사용한 것은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생강의 효능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이 바로 이 효능일 텐데, 생강에는 더운 기운이 있어서 우리 몸을 덥힐 뿐만 아니라 땀을 내서 독성을 배출하여 감기와 같은 찬 기운으로 인한 질병을 막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메릴랜드 대학의 약학대학에서는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성인의 감기와 독감의 증상을 줄여준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소염 및 항염

생강에는 소염 및 항염 효능이 있습니다. 이것은 생강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의 작용이랍니다. 우리 몸에서 소염 및 항염 효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질병이 염증에서 시작되니까요. 생강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우리 몸이 염증에 대응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겠지요.

입덧 증상 완화 

생강에는 입덧 증상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입덧이 심한 여성들이 참여한 임상 시험에서, 나흘 동안 매일 1g의 생강을 먹은 여성이 플라세보를 먹은 여성보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줄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장기 복용은 피하고 4일 이내로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토와 멀미 진정 

생강은 멀미로 인한 메스꺼움과 구토에 효과가 있습니다.
진저롤 성분이 소화기의 운동능력을 향상구토를 멈추게 해 주며 멀미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에서, 생강을 먹은 선원들이 플라세보를 먹은 선원들보다 구토와 식은땀이 적었습니다.
멀미약이 꺼려진다면 차나 배타기 30분 전에 생강가루를 먹으면 좋습니다.

소화를 돕는 작용

쇼가올 성분이 위의 수축 작용을 촉진하고, 위장과 췌장의 효소 분비를 자극하여 음식이 위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소화불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불량이 있다면, 식사 전에 약간의 생강 추출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이 있을 때 보통 느끼는 복통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변비를 개선해주고 예방하며, 가스를 줄여주고 전체적인 소화 기능이 더 나아지도록 촉진합니다.

관절염 완화 

생강을 관절염에 사용한 역사도 상당히 깊습니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생강을 섭취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관절염의 통증을 덜 느끼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생강에 포함된 항산화제 때문인데 황산화제는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염증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진저롤의 효능 때문입니다.

또 생강과 참기름, 계피 가루를 함께 섭취하면 아주 맛있는 향과 맛을 내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임이 다른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암세포 성장 억제

특히 대장과 전립선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여 강력한 항암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생강의 쇼가올은 저장과 가공 과정에서 진저롤로부터 형성되는데 다양한 암세포 세포 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미네소타대 연구팀은 생강의 주성분인 진저롤과 대장암세포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은 모든 실험용 쥐에게 인간의 대장암세포를 투입했다. 그 후 진저롤 0.5mg이 함유된 먹이 또는 위약을 먹는 그룹으로 무작위로 나눠 암세포의 크기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진저롤을 섭취한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종양이 적게 발견됐다. 진저롤을 섭취한 그룹은 측정이 가능한 크기의 종양이 평균 4개 발견된 반면, 위약을 먹은 비교 그룹은 13개가 발견됐다. 또한, 진저롤이 종양 발현 시기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위약을 먹은 그룹은 28일 만에 종양이 발견됐지만, 진저롤을 먹은 그룹은 38일이 지난 후에야 종양이 발견됐다. 생강이 암세포에 직접 작용해 암세포의 자연사멸을 유도한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 연구로 진저롤이 암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생강이 종양의 전이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미국 암 연구소는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식품에 생강을 포함시킨 바 있다. 

연구팀은 “이 연구로 진저롤이 암 치료 및 예방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며 “생강이 종양의 전이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암 연구소는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식품에 생강을 포함시킨 바 있다.   (출처 : “생강 성분, 암세포 증식 억제” 연구로 밝혀져, 헬스조선  아미랑 2022년 8월 1일)

 혈당 수치를 낮추는 작용

생강에 혈당 수치 조절 효능이 있습니다. 이 효과는 탄수화물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효소를 억제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그리고 생강에 지질을 낮추는 작용이 있는데, 이것이 인슐린 내성 상태를 개선합니다.

2015년 발표에 따르면, 매일 생강을 섭취하면 2형 당뇨병 (Type II diabetes)의 혈당 지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심장 질환의 주요 요인으로 밝혀진 산화 단백질(oxidized lipoprotein)도 23%로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작용

생강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진저롤에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진통 작용

생강에는 편두통, 생리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 동맥경화와 심뇌혈관 질환 예방

생강은 맵고 싸한 맛이 특징인데 그 맛은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체내의 지질 농도를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중 지질 농도의 증가는 동맥경화, 협심증, 뇌경색 등을 일으키는데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DNA 손상 억제, 뇌의 기능을 도움 

알츠하이머 질환이나 다른 뇌에 관련된 질병들은 뇌의 만성적인 염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 생강은 이러한 뇌의 염증을 없애는데 효과적임이 밝혀졌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생강의 소염제 성분이 위와 같은 뇌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강이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기억력을 개선시키고, 반응 속도를 빠르게 하는 효과를 밝힌 논문도 있습니다.

 조리에 활용

고기나 생선의 누린내 제거하고 음식에 감칠맛을 내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생강은 조리에도 활용됩니다.
생강은 조리에도 활용됩니다.

3. 생강의 올바른 구매, 손질, 보관 요령

생강의 올바른 구매, 손질 보관 요령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생강의 올바른 구매, 손질 보관 요령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3.1 구입요령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고 황토색을 띠는 것
알이 굵고 넓으며 껍질에 주름이 적고 잘 벗겨지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하며, 모양이 울퉁불퉁한 것

3.2 손질 방법

흙을 털고 씻은 다음 수저나 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요

3.3 보관방법

2~3일 내에 섭취 시 다듬어서 비닐이나 젖은 행주에 싸서 냉장 보관
오랫동안 보관할 시 흙이 묻어 있는 채로 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 혹은 절구에 찧어서 비닐팩에 넓게 펴 냉동보관
(팁) 봉지에 구멍을 뚫어두어야 오래 보관 가능

4. 생강 활용법

4.1 생강차

4.1.1 가장 일반적인 방법

뜨거운 물에 조각내거나 얇게 썰어낸 생강을 넣어 달여냅니다. 취향에 따라서 약간의 꿀이나 레몬즙을 넣어 달게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생강 효능을 얻기 위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택되는 복용법이 생강차입니다.

대추와 같이 넣어서 끓여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얇게 저민 생강과 대추, 감초를 2:1:1 비율로 섞어 끓이기도 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생강차를 차갑게 먹으면 효과가 없다고 하니 꼭 따뜻하게 마실 것을 추천합니다.

생강차
생강차

4.1.2 우유 생강차

●재료

우유 180g, 생강 10g, 꿀 6g, 깨소금 3g, 계핏가루 1g

만드는 법

①생강을 깨끗이 씻고, 강판에 곱게 간다.
②냄비에 우유와 간 생강을 넣고 끓인다.
③가장자리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불에서 내린다.
④믹서에 3을 붓고 깨소금, 꿀을 넣어 간다.
⑤컵에 4를 붓고 계핏가루를 살짝 뿌린다.

우유생강차 만드는 법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4.1.3 벌꿀이나 설탕에 저미는 방법

○생강차(生姜茶)는 생강을 얇게 저미어 몇 주 동안 벌꿀과 함께 저장한 후 발효가 되면 꺼내 차로 만들어 마시는 방법입니다.

생강을 간 후 레몬즙과 설탕/꿀을 섞어서 레몬 생강차를 만들기도 합니다.
아래에 설명하는 생강청 만드는 법과 비슷하나 약간 다릅니다.

레몬 생강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나도 쉽게 마드는 레몬생강차, 식약지킴이)

●재료

레몬즙, 배즙, 설탕, 꿀, 생강

●만드는 법

1️⃣ 생강 편썰기
2️⃣생강+레몬즙+배즙 믹서기에 갈기
3️⃣용기에 담기
4️⃣설탕과 꿀 첨가
5️⃣ 젓기
6️⃣ 3일 기다리기

4.1.4 다른 차와 섞어서 마시는 법

따뜻한 음식으로 분류돼서 생강 같은 따뜻한 계열인 홍차와 함께 생강홍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냉증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가 좋고 아침 대용으로 마시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이기도 합니다.
기호에 따라서 생강을 레몬차에 섞어마시기도 합니다.

4.2  생강 절편, 과자, 등

생강을 절구에 찧어 설탕에 잰 뒤 얇게 펴 말린 생강 과자나 얇게 썰어 반찬으로 먹으면 입맛을 돋우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장어와의 궁합도 잘 맞아서 장어구이 음식점에서도 장어와 함께 생강채나 초생강을 제공합니다.

서양에서는 과자에 넣어 생강과자나 진저브레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탄산수와 함께 섞으면 진저에일을 만들어 마시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설탕에 절여서 만든 생강 사탕(Candied Ginger)과 진저 츄(Ginger chews)라는 젤리도 있습니다.
주로 간 생강에 타피오카와 설탕을 넣어 쫀득한 맛이 있는 젤리로 생강 맛이 제법 강해서 생강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4.3 생강 주스

오렌지 주스 1컵에 생강 뿌리 1조각, 사과 1/4 조각을 함께 넣어 믹서기에 갈아냅니다. 갈아낸 주스를 차갑게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4.4 생강청

흑설탕(비정제 설탕)이나 원당, 꿀은 당도가 떨어져 오랜 보관이 힘들기 때문에 백설탕을 추천드리며, 설탕이 너무 많은 듯싶어도 꼭 1:1로 넣어줘야 보관성이 좋아집니다.
갈색설탕은 백설탕에 캐러멜향과 색을 섞은 것이기 때문에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설탕과 생강을 버무린 후 약 1시간 30분 후 생강에서 물이 나와 촉촉해지면 믹서기에 넣고 곱게 갈아줍니다.
그 후 끓는 물에 소독한 유리병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드시면 됩니다.
생강을 갈아서 청을 만들면 생강도 전부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5. 생강의 부작용과 주의해야 할 사람들

5.1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도 하므로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의 생강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2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도 생강을 너무 자주 복용하면 좋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5.3 치질 환자가 생강을 먹으면 혈관이 확장돼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높아 복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4 위가 약한 사람 (위염이나 위궤양)이 생강을 많이 먹으면 위액이 지나치게 분비돼 위 점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5.5 혈압이 높고 불면증이 있는 사람이 생강을 먹으면 체내 열이 올라가는 등 증상이 심해질 수 있다.

5.6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열감기에 걸린 경우 혹은 몸에 열이 많아 고생하시는 사람들은 생강을 너무 자주 복용하는 게 좋지 않습니다.

5.7 당뇨제 복용하는 분
생강은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아주 좋은 천연 치료제로 쓰이는 식품입니다. 그래서 당뇨제를 이미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 생강을 과량 복용할 경우에는 이중으로 혈당을 떨어뜨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5.8 항응고제 복용하고 있는 분
생강이 항응고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드시고 있는 분이라면 생강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항응고제, 항혈소판제로는 '아스피린, 이부프로펜계 소염진통제, 헤파린, 와파린, 펜프로쿠몬 성분 포함 약품 등이 해당됩니다.  


참고자료

1. 향긋하고 씁쓸한 생강 (식품의약품 안전처, 2022년 12월 16일)
2. 생강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대추 생강청 만들기 (블로그 그라디움, 2017년 1월 18일)
3. “생강 성분, 암세포 증식 억제” 연구로 밝혀져 (헬스조선 아미랑, 2022년 8월 1일)
4.  생각의 효능과 부작용 다양한 효과를 지닌 생강 활용법 (메디, 생강의 효능과 부작용 다양한 효과를 지닌 생강 활용법 - 메디 (med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