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의 종류, 성분, 효능, 구매, 손질 및 보관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귤의 종류, 성분, 효능, 구매, 손질 및 보관법

by 숲의새 2023. 1. 2.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고 값도 싼 귤에는 우리가 모르는 영양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어떤 성분이 들어 있고 어떤 효능을 내는지, 그리고 귤 구입, 손질 및 보관법을 알아봅니다.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귤에 대해 알아봅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귤에 대해 알아봅니다.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1. 귤의 종류

귤을 자세하게 따져 들어가면 잘 들어보지도 못한 명칭들도 나옵니다.
문단류, 탄골류(만감(慢柑)), 탄젤로류 등과 같은 용어들입니다.

감귤류(=온주귤, 온주밀감)는 만감류보다 수확시기가 빠릅니다.
만감류는 늦게 수확한다는 뜻입니다.

감귤류와 만감류 수확시기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감귤류와 만감류 수확시기 (출처 : 제주특별자치도)


귤을 서로  교배하여 달고 맛있는 새로운 품종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복잡한 이름은 아래 표에 있는 이름만 아셔도 충분합니다.

감귤(온주귤)
레드향
천혜향
•제주 전역에서 생산
•10~11월(극조생종): 향이 연하고 큰 것이 좋음
•12월부터~(조생종): 향이 좋고 작은 것이 맛있음
•10월~3월 수확
•한라봉과 온주밀감류(서지향)를 교배시켜 만든 품종
•일반 귤보다 크고 납작하며 당도가 높고 과육이 부드러움
•12월 말부터 4월 수확
•밀감류와 오렌지류를 교배시켜 만든 품종
•신맛이 적고 당도가 높으며 향이 매우 좋음
•3월~5월 초 수확
🍊🍊🍊
한라봉
황금향
•청견과 온주밀감류를 교배시켜 만든 품종
•단맛이 강하며 과육과 과즙이 풍부
•12월 말부터 4월 수확
•한라봉과 천혜향을 교배시켜 만든 품종
•과즙이 풍부하고 속껍질이 얇고 신맛이 적고 달콤함
•8월 만~12월 말 수확
귤의 품종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귤의 품종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만감류 가족(출처: 제주특별자치도)

 2. 귤의 성분

2.1 비타민과 무기질(미네랄) 등

니아신
0.2mg
나트륨
1.00mg
단백질
0.50g
당질
10.00g
레티놀
0.00㎍
베타카로틴
60.00㎍
비타민A
10.00㎍RE
비타민B1
0.07mg
비타민B2
0.04mg
비타민B6
0.04mg
비타민C
35mg
비타민E
0.24mg
식이섬유
1.10g
아연
0.03mg
엽산
5.00㎍

12.00mg
지질
0.10g
철분
0.10mg
칼륨
130.00mg
칼슘
17.00mg
콜레스테롤
0.00mg
회분
0.30g
   

♠ 100g당 영양성분임 = 39kcal​ (출처 : 블로그, 빛나는 식사, 2022년 11월 7일)

2.2 베타카로틴과 구연산

귤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은데 이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됩니다. 

귤의 베타카로틴은 사과(11μg/100g)의 5배, 복숭아(3μg/100g)의 20배입니다. 비타민C의 함량은 단감(13.95mg/100g)의 2배, 사과(홍옥, 1.23mg /100g)의 20배, 배(2.76mg/100g)의 10배입니다. 

비타민A는 눈의 피로 해소, 시력저하를 막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 등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A는 피부를 만들고 건강하게 유지하게 하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합니다.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피로 원인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없애주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줘 독소나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2.3 플라보노이드

미국과 일본 의학계 자료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항암, 항염증에 효과적입니다.
감귤류에는 아직 채소나 과일에서 보고되지 않은 폴리메톡시 플라보노이드가 있다고 합니다. 

노빌레틴(Nobiletin)과 탄제리틴(Tangeritin) 시넨시틴 (sinensitin)과 같은 폴리메톡시 플라보노이드는 항암, 항염, 항비만에 효과적인데 이 성분들은 감귤류에만 있는 것입니다.

감귤류에는 이 플라보노이드가 약 60여 종이 함유돼 있습니다.

쓴 맛을 내는 나린진(naringin)은 유방암세포를 억제해줍니다.

2.4 카로티노이드와  베타크립토잔틴 (비타민A 전구체)

2.4.1 카로티노이드 (carotenoid)

카로티노이드는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계통의 과일과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는 색소로 음식물 섭취로만 얻을 수 있는 성분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체가 내는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9-11개의 이중결합을 갖는 폴리엔(polyene) 사슬 구조를 갖고 있으며 양쪽 끝 말단에 고리 구조를 갖기도 합니다.

알파-카로틴(α-carotene), 베타-카로틴(β-carotene), 베타-크립토잔틴(β-cryptoxanthin), 루테인(lutein), 제아잔틴(zeaxanthin), 리코펜(lycopene) 등이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감귤류에는 이 성분(카로틴류인 베타카로틴, 크산토필류인 루테인, 베타크립토잔틴)이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청색광을 걸러내는 기능을 하여 눈을 보호하고 세포내세포 내 통신을 담당하는 커넥신(connexin)이라는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여 세포 내 통신을 촉진합니다.

 2.4.2 베타크립토잔틴 (β-cryptoxanthin)

베타크립토잔틴은 항암과 항산화에 효과적입니다. 

2011년 스기우라 일본 과수연구소 박사는 이 성분이 당뇨나 류마티즘 폐암 식도암 자궁암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베타크립토잔틴은 흡수성이 가장 뛰어나 몸에서 장기간 머무르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했습니다. 

감귤류에 1.19-3.22mg/100g 정도 함유돼 있는데 이는 파파야의 2배 감의 3배 오렌지의 17배, 레몬의 161배 정도라고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베타크립토잔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뀝니다. 

베타카로틴과 베타크립토잔틴의 유사성은 우리 몸에서 많은 기능을 하는 비타민A 전구체로서 특성도 같으므로 다양한 기능과 효과도 공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는 성장과 발달, 면역체계 기능과 시력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은 피골세포 형성을 촉진하여 골다공증 빈도를 낮추어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피부미용, 폐암의 원인이 되는 발병인자를 없애주고, 초미세먼지나 흡연 등으로부터 몸을 지켜주며, 지방간이나 콜레스테롤과 제2형 당뇨에도 도움이 됩니다.

베타크립토잔틴은 만다린, 호박, 붉은 피망, 귤, 파파야, 망고, 복숭아, 오렌지, 후추, 옥수수, 수박과 같은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으며 달걀노른자와 버터에도 들어 있습니다.
지용성 물질이라 지방이 풍부한 음식과 같이 먹어야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2.4.3 헤스페리딘 (비타민P)

헤스페리딘은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항산화제의 일종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인 플라보네로 간주됩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로 과일과 채소에 매우 풍부한데 이 화합물들은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항산화제의 더 큰 그룹에 들어갑니다.  

헤스페리딘은 감귤류 과일에서 주로 발견되며, 다른 항산화제와 마찬가지로 활성산소 제거 능력을 보유해 면역 기능에 유익한 항염증 특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들은 또한 항고혈당, 항고지질혈증, 항발암성의 능력을 나타내 보호 효과를 발휘합니다.

헤스페리딘(hesperidin)은 동맥경화나 고혈압을 예방해주고 항산화 효과가 뛰어납니다. 쥐에게 헤스페리딘을 투여한 실험에서 헤스페리딘이 혈청과 간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었을 뿐 아니라 파골세포 수를 줄어들게 해 뼈 손실을 줄여 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X선 α선 β선 γ선 등의 방사선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도 발견했습니다.

헤스페리딘은 과육에도 있지만 귤껍질에는 과육보다 2~5배 더 들어있습니다.

3. 귤의 효능

3.1 항산화 작용과 항암 효과

항산화에 효과적인 비타민C, 카로티노이드류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베타크립토잔틴 등과 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나쁜 활성산소를 억제해주어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해주고 세포의 손상을 막고 재생을 도와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냅니다.

또한 귤껍질에도 비타민 P 헤스피리딘이 들어 있는데 이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3.2 혈관 질환 및 심혈관 질환 예방

귤에는 헤스페리딘 등 비타민 P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펙틴과 함께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부정맥,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3 당뇨 예방

귤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는 혈중 지질의 함량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귤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며 혈관 관련 합병증을 예방해 줍니다.

3.4 면역력 강화

비타민C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외부 바이러스에 저항할 수 있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므로 귤은 감기 등과 같은 질병 예방에 좋습니다.
비타민C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상처를 치료합니다.

3.5 눈 건강

귤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눈의 피로 해소, 시력저하를 막고, 안구건조증과 야맹증 예방 등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3.6 독소 배출

비타민C와 비타민 P,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몸속 독소를 배출하고 체내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귤에는 몸에 좋은 여러 영양소들이 들어 있습니다.
귤에는 몸에 좋은 여러 영양소들이 들어 있습니다. (출처: 테라진 https://terazine.tistory.com/266)
귤에는 몸에 좋은 여러 영양소들이 들어 있습니다. (출처: 테라진 https://terazine.tistory.com/266)

3.7 변비 해소  

귤에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합니다. 특히 귤 속껍질에 붙어 있는 하얀 귤락(橘絡)또는 알베도에 풍부히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소화를 돕고 대장운동을 원활하도록 도와줘 변비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3.8 피로해소

귤 속에 함유된 신맛을 내는 유기산인 구연산은 체내의 피로를 유발하는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3.9 식욕 촉진

귤에 함유된 유기산 일종인 구연산은 신맛이 나는 성분으로 식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입맛 없을 때 귤 먹으면 도움이 되겠지요

3.10 피부 미용

귤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도와 주름 예방 등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고요. 멜라닌 색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어 기미, 주근깨 등 피부 색소 침착을 방지하기도 하는 등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비타민A는 피부를 만들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주름을 개선하고 피부 탄력에 중요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합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성분의 하나로 상처를 치료하고 피부 노화를 막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의 재생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여 기미 치료와 미백 효능이 있으며, 콜라겐 생성을 돕습니다. 

비타민E도 항산화 성분의 하나로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노화에 대응하며, 보습 작용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다양한 작용으로 젊고 깨끗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 것입니다.

3.11 뼈 건강 (골다공증과 류머티즘 관절염 위험 감소)

귤에는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유기산이 풍부하고,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골밀도 저하를 막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크립토잔틴은 뼈 형성에 관여하는 조골세포를 자극하고 뼈 흡수를 담당하는 파골세표를 억제해 류머티즘성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는 베타크립토잔틴이 류머티즘 관절염의 위험을 41% 검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12 다이어트

귤에 풍부한 헤스페리딘과 펙틴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주고 또한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3.13 기억력 향상 

농촌진흥청과 제주대가 공동 진행한 동물 실험 결과에 따르면 감귤 추출물을 투여한 쥐의 새로운 사물 인지능력과 공간 인지능력이 각각 약 50%, 28% 증가해 학습과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

감귤 추출물 투여 후 치매 등과 관련 있는 신경영양인자 단백질(BNDF)의 발현이 증가해 기억력 장애 현상도 개선되었습니다.

4. 구매/손질/보관 요령

귤의 구매, 손질, 보관 요령 (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4.1 구매요령

○껍질이 얇고 윤기와 탄력이 있으며 황등색을 띠는 것
○흠집이 없고 껍질과 알맹이가 분리된 느낌이 없는 것
○과즙이 많고 귤 특유의 향기가 좋으며 신맛이 적고 단맛이 좋은 것

4.2 손질방법

○껍질은 사용하기 전에 엷게 푼 소금물이나 베이킹 소다를 녹인 물에 약 10분 정도 담갔다가 맑은 물에 여러 번 헹굼

4.3 보관 방법

○낮은 온도(5℃)에서 보관하고 구입한 직후 빨리 먹는 것이 좋음
○귤끼리 닿지 않도록 종이나 신문지로 낱개 포장해 통풍이 잘 되도록 보관
○밀봉해서 보관하면 공기 유통이 차단되어 이상한 냄새가 날 수 있어요.

5. 귤 섭취량

5.1  귤 3.5개 = 밥 한 공기 칼로리

○귤 중간 크기 1개 80kcal (쌀밥 한 공기 약 300 kcal 정도)
○대한영양사협회는 1회 귤 섭취량: 1개
○식사 직후 당분이 많은 과일을 많이 먹으면 혈당 올라가므로 주의

○귤을 많이 먹으면 손바닥이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지용성 색소인 베타크립토잔틴이 피부 표면 가까이에 있는 체지방에 녹아서 그렇게 보이는 것이고 건강에 해롭지는 않습니다.

​5.2 당뇨 환자가 먹어야 할 귤 양

○하루 1 ~2번, 한번 먹을 때  성인 주먹 반 이상 먹지 않아야 함.
○하루 귤 1~2개 정도 (120g)

5.3 주스보다 귤 채로 섭취

○주스로 짜서 먹으면 혈당을 빨리 올리므로 과일 자체로 먹는 것이 좋음.
○곰팡이가 겉에 피었다면 통째로 버리십시오.
눈에는 안 보이지만 안쪽까지 곰팡이가 퍼졌을 수 있습니다.
○실처럼 생긴 것을 알베도라 하는데 같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1. 겨울의 대명사 새콤달콤 '귤' [안전한 밥상] (식품의약품안전처 블로그)
2. 귤·감귤·밀감, 모두 같은 귤일까요? all about 감귤 (
블로그, 더농부 네이버블로그 (naver.com)
3. 귤 효능, 피부/피부/변비/감기에 좋은 감귤 효능, 칼로리는? (블로그, 씽씽라이프 https://ggoms.tistory.com/3382)
4. 헤스페리딘 효능 및 부작용.(= 비타민 P) (블로그, 뫼비우스의 루디, 2021년 4월 21일)
5.  11월 제철 음식, 귤 효능, 감귤, 비타민 P, 헤스페리딘, 감기예방 식품, 진피효능, 청귤, 풋귤효능, 귤 영양성분, 당뇨 귤 양, 귤 천연감미료, 옥심 V (블로그, 빛나는 식사, 2022년 11월 7일  https://blog.naver.com/sweatnara/222922005229 )
6. 네이버 지식백과 (카로티노이드)
7.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겨울철 간식, 귤 보관법과 효능!|작성자 경상북도 보이소 (경상북도 공식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