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을 잘 해야만 팀내의 의사소통이 원할하여 팀원들이 자유롭게 협력하며 일하게 되며, 팀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시간에 맞게 적당한 수준으로 할 때 팀원들이 능동적으로 팀워크를 이루어 성실하게 일하게 됩니다.
목차
리더와 보스는 엄연히 다릅니다. 보스는 부하들이 자신의 뜻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여 주기를 바라고 명령을 내리고 복종하기를 기대하지만, 리더는 팀원들이 능동적으로 자신들의 의지로 움직이게 하여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게하며 팀원이 서로 협력하는 시너지 효과로 더 큰 열매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팀장 리더십은 더 나은 인간관계와 결과물을 만듭니다.
리더쉽은 이 세상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려는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팀을 이끄는 팀장이 팀장 리더쉽을 어떻게 키우고 발휘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실천지침을 소개하려 합니다.
1. 뛰어난 리더들
우리가 세계사에서 뛰어난 리더로 인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순신, 간디, 마틴 루터 킹, 마가렛 대처, 링컨, 조지 워싱턴, 마우쩌둥, 슈바이처, 나폴레옹 등입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시대에 태어나 살았지만 몇 가지 공통된 특징을 보여주었습니다.
♦뚜렷한 신념을 보유
♦자신감이 넘쳤음
♦따르는 사람이 많았음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뛰어남
♦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줄 앎
♦전략과 실행계획을 세우고 지속적으로 실행함
♦미래 비전을 갖고 명확하게 제시함
♦위험한 상황에 처하면 자신을 던지고 돌파해 나아감
♦자신의 실수를 통해 좌절하지 않고 배워서 나아감
♦대중의 지지를 얻음
이제 우리도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어떤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2. 커뮤니케이션
리더는 혼자서 일할 수 없고 팀원들과의 대인 관계를 통해서 일을 수행해야 하므로 소통하는 능력은 리더가 갖추어야 할 첫번째 자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 커뮤니케이션 단계
혼자서 일할 수 없고 누군가와 협력하며 일을 해야 하며 거래에는 상대방이 있으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메시지를 보내는 사람이 구두로 의미를 전달
📍메시지를 전달 받은 상대방이 그 내용을 이해
📍메시지를 보낸 사람은 상대방이 정확히 이해하고 받아 들였는지 확인
2.2 잘 듣는 경청이 중요
커뮤니케이션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지므로 우선 잘 경청해야 합니다.
◈경청자의 유형은 아래와 같이 나뉘어짐
◊메시지의 진가를 이해하는 사람
◊메시지를 공감하기만 하는 사람
◊메시지를 자기 중심적으로 이해하는 사람
◊분별력이 있는 사람
◊정보를 평가하는 사람
◈메시지의 완벽한 이해 위해 5가지 유형이 모두 합쳐져야 함.
가급적 모든 경청 유형을 이용해서 상대방의 메시지를 철저하게 이해해야 함.
2.3 리더의 의사 진솔하게 전달
팀장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 등을 정확하게 잘 알려야 하며 이를 진실하게 전해야 합니다.
2.4 직원이 리더의 파트너라고 생각하게 해야
팀장이 직원들의 의견을 귀담아 듣고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 준다면 자신이 리더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가치 있는 일을 한다고 느끼게 됩니다.
2.5 다른 리더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
직원들과 커뮤니케이션 한 메시지를 주제로 다른 리더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합니다. 그들이 당신의 목표와 비전을 지지한다면 성공할 것입니다.
2.6 바람직한 상호관계
♦다른 사람들이 잘못되지 않고 올바르게 되도록 도와라
♦가능한 한 재미있게 보내라.
♦모든 일에 열의를 가지고 임하라.
♦새로운 아이디어가 실현되도록 방법을 찾아라
♦솔선수범하라.
♦담대하게 그리고 용기 있게 기회를 잡아라.
♦다른 사람들이 성공하도록 도와라.
♦긍정적인 사고를 하라.
♦떠도는 소문을 믿지 마라. 또한 자신이 들은 소문이 사실인지 확인한 다음에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라.
♦다른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말하라.
♦긍정적으로 말할 것이 없다면 아무 말도 하지 마라.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는 되도록 짧게 하라.
♦상대방이 당신과 계속 대화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하라. 질문을 한 후에는 진심으로 들어야 한다.
♦상대방이 주제에 벗어난 말을 하더라도 “정말 그것이 가능하겠어요?”라고 반문하지 말고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네요.”라고 말하라.
♦상대방의 말을 중간에 끊어 말꼬리를 잡고 늘어지지 마라.
♦커뮤니케이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위해서 상대방이 방금한 말을 똑 같이 한 번 말하라.
♦당신이 대화와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라.
2.7 회의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원칙
♦회의 시작 전에 모든 참석자들에게 회의의 목적을 알려야 한다.
♦의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필요한 데이터와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하라.
♦회의 일정을 서면으로 작성하라.
♦회의 전에 참고자료를 참석자에게 배포하라.
♦참석자들이 모두 참석했는지 확인하라.
♦참석자 전원이 약속한 시각에 회의가 시작되도록 하라.
♦회의 시작, 종료 시각과 장소를 알려라.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자세와 열린 마음으로 회의에 임할 것을 참석자 전원에게 주지 시켜라.
♦회의 결과는 정리해서 알려 주고 필요 시 팀원들과도 공유하라.
♦이메일 등의 방법을 활용하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2.8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
♦부서를 직접 찾아간다
♦브레인스토밍
♦제안 상자 설치
3. 동기부여 (Motivation)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팀장과 팀원이 정확한 소통을 하였다면 다음은 팀원들이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3.1 직원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 동기유발 원칙
◈공포의 리더쉽은 필패
공포감은 부하들에게 이의제기를 하지 못하게 해 명령하는 사람은 편할 수 있으나 공포 속에서 일을 해야 하는 부하는 늘 두렵고 불안합니다. 폭력 조직의 보스가 공포로 조직을 다스립니다.
공포감을 조성하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성과가 날 수도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필연적으로 비참한 결과로 끝나게 됩니다. 참고 지내던 부하들이 더 참지 못하고 반란, 반정 등으로 공포감을 주는 리더를 제거해 버립니다.
연산군을 쫓아낸 중종 반정과 왕비와 왕자들까지 때려 죽이고 공포정치를 하던 궁예는 쫓겨나고 왕건이 왕으로 추대된 예만 봐도 그렇습니다.
팀장은 팀원들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 스스로 열의를 가지고 업무를 처리하도록 해야 합니다.
◈지속적인 동기부여 방안
금전적인 보상이나 승진에 의해서만 동기가 부여될 것이라는 생각도 버려야 합니다. 이러한 요인도 단기적으로는 효과를 발휘하겠지만 팀원들이 지속적으로 잠재력을 발휘하게는 못합니다.
직원의 자기 내면으로부터의 순수한 욕망에 의해 동기가 부여되어야만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팀원들을 자극하고 잠재능력을 이끌어 내는 방법도 동원
팀원들의 잠재능력을 이끌어내야만 보다 나은 열매를 맺을 수 있으며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도전적인 업무를 부여하고 코칭을 하며 피드백
3.2 팀원들의 동기를 이끌어 내는 법
♦높은 성과를 낸 직원에게는 바로 따뜻한 말이나 칭찬으로 보상한다.
♦직원 스스로 실질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도와 주고 분위기를 조성한다. 팀장은 지원하여 팀원의 능력을 향상시켜야 하며 일의 처리과정에 대해 피드백을 해 주어야 한다.
♦직원이 자신은 일정한 권한과 책임을 져야 하는 주요한 사람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직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활용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직원이 자신의 실수나 잘못에 대해 책임을 지고 다른 직원의 탓으로 돌리지 않도록 한다.
♦위험을 감수해야 할 때는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도록 격려한다.
♦지속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해야 하며, 외부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에도 참여시킨다.
♦팀원들에게 팀장의 리더쉽 (커뮤니케이션, 코칭, 교육, 문제해결 등)에 설문조사를 시행해 팀장에게 부족한 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강화한다.
♦직원들의 비판을 두려워 하지 말고 그들에게 개선에 필요한 조언과 제안을 부탁한다.
♦동기부여는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근거자료
위 글은 밥 아담스가 쓰고 임태조가 번역한 "팀장 리더십" (위즈덤하우스 출판) 책의 해당 부분을 요약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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