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24'를 아시나요?-제품정보/피해구제/해외직구사기/분쟁/리콜 도움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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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소비자24'를 아시나요?-제품정보/피해구제/해외직구사기/분쟁/리콜 도움 받기

by 숲의새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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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소비자 24'라는 소비자포털을 이용하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상품구입 시의 피해나 분쟁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용할 수 있으며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봅니다.

소비자24를-통해-서비스를-받을-수-있습니다.
소비자24를-통해-서비스를-받을-수-있습니다.

1. 소비자24란?

1.1 어떤 서비스인가?

소비자 24는 공정관리위원회가 운영하는, 열린 소비자포털입니다.

"소비자 24
 (옛 행복드림 열린 소비자포털)는 정부, 공공, 민간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피해구제기관에 대한 종합신청창구를 마련함으로써, 소비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피해에 대한 예방과 함께 실제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이를 쉽게 구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동안 리콜 대상이거나 위해한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잘 알지 못하고 구입하거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피해를 입은 경우에도 구제받을 수 있는 방법이나 기관을 잘 몰라서 피해구제를 받지 못하는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피해 및 불편을 줄이기 위하여 공정거래위원회는 다른 정부기관,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과 함께 행복드림 열린 소비자포털 (현 소비자 24)을 구축하여, 국민에게 실시간으로 상품별 리콜정보를 제공하고 여러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피해구제 신청 창구를 한 곳에 마련하였습니다.

행복드림 열린 소비자포털 (현 소비자 24)은 크게 ‘상품안전정보(상품정보/리콜정보/인증정보)’ ‘피해구제/분쟁조정 신청’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상품안전정보 제공 서비스는 26개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1,000만 건의 상품/안전정보를 종합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부분으로,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상품 바코드를 찍거나 상품명 등을 입력하여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관심 있는 상품을 등록하여 향후 발생되는 리콜정보에 대해 자동 알림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구제 신청 서비스는 69개 기관의 접수창구를 한 곳에 모아 구축한 부분으로, 소비자는 모바일 앱, 인터넷 포털 중에 이용하기 편리한 방법을 택하여 적합한 피해구제기관과 상담/피해구제 신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행복드림 열린 소비자포털 (현 소비자 24) 은 2단계에 걸쳐 구축하였으며, 1단계(2016년 말 구축완료)는 7개 상품/안전정보 제공기관과 26개 피해구제기관이 참여하며, 2단계(2017년 말 구축완료)는 19개 상품/안전정보 제공기관과 43개 피해구제기관이 참여하였습니다.

이어, 2021년에는 브랜드명을 소비자 24로 개편하여 소비자정보 플랫폼으로서 유용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데 더욱 힘쓰고자 합니다.

소비자 24 (옛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를 통해 국민의 알 권리와 편의가 대폭 증진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2 참여기관

1.2.1 상품안전정보 제공기관

연번 기관명 연계정보 참여연도
1 국가기술표준원(기술규제협력과) KC인증정보 2016
2 국가기술표준원(제품안전정보과) 안전관리정보 2016
3 식품의약품안전처(통합식품정보서비스과) 식품안전관리정보 2016
4 농림축산식품부 축산물이력제정보 2016
5 환경부(환경기술경제과) 환경표지인증정보 2016
6 대한상공회의소 상품표준바코드정보 2016
7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산물이력제정보 2017
8 한국소비자원 국외회수정보 2017
9 환경부(화학물질정책과) 생활화학제품 유해성분 2017
10 환경부(물환경정책국) 먹는 물 안전관리정보 2017
11 식품의약품안전처(의약품관리총괄과) 의약품/화장품 안전관리정보 2017
12 식품의약품안전처(의약외품정책과) 의약외품 안전관리정보 2017
13 식품의약품안전처 의료기기 안전관리정보 2017
14 국토교통부(공간정보진흥과) 브이월드지도(국가공간정보) 2017
15 국토교통부(자동차정책과) 자동차제작 결함정보 2017
16 해양수산부(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수산물이력제정보 2017
17 금융감독원 금융상품정보 2017
18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료기관 인증정보 2017
19 농림축산검역본부 수입산쇠고기 검역정보 2017
20 국립전파연구원 방송통신기자재 적합성평가등록정보 2017
21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여행업자 공제회 가입여부 정보 2017
22 SGI서울보증보험 여행업자 영업보증보험 가입여부 정보 2017
23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약품 표준코드정보 2017
2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기관 정보 2017
25 국립중앙도서관 도서 서지정보 2017
26 한국에너지공단 생활·주방·기기·자동차 효율정보 2017
27 원자력안전위원회 생활방사선 안전기준 결함 가공제품 안전관리정보 2019
28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생용품 안전관리정보 2019
29 식품의약품안전처 어린이기호식품 품질인증정보 2019
30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외 식품 안전관리정보 2020
31 국가기술표준원 국외 공산품 안전관리정보 2020
32 행정안전부·보건복지부 산후조리원 정보 2020
33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정보 2020
34 교육부 유치원정보 2020

1.2.2 피해구제/분쟁조정기관

연번 기관명 연계정보 참여연도
35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2016
36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부작용심의위원회* 2016
37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 2016
38 학교안전공제중앙회 공제보상재심사위원회* 2016
39 한국석유관리원 가짜석유신고센터 2016
40 새마을금고중앙회 공제분쟁조정심의위원회 2016
41 대한법률구조공단 법률상담센터 2016
42 질병관리청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 2016
43 특허청 위조상품제보센터 2016
44~60 17개 시도교육청 학교안전공제회 2016
61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 2017
62 국토교통부 중앙공동주택분쟁조정위원회* 2017
63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 2017
64 한국인터넷진흥원 전자문서ㆍ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2017
65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2017
66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의료분쟁조정위원회* 2017
67 금융감독원 금융분쟁조정위원회* 2017
68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2017
69 우정사업본부 우체국보험분쟁조정위원회 2017
70 서울특별시(환경정책과) 서울시 환경분쟁조정위원회* 2017
71~86 16개 광역지자체 환경분쟁조정위원회 2017
87~103 17개 광역지자체 소비생활센터* 2017

 *시스템 연계기관임

1.3 소비자24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서비스

예를 들면, 우리는 영양제 하나를 고를 때도 어떤 걸 골라야 하는지 어렵습니다.  비슷한 제품이라 해도 인허가를 받은 것도 있고 그냥 아무것도 쓰여 있지 않은 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 보지만 확신을 얻기가 힘듭니다.

이럴 때 소비자 24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해나 분쟁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품, 안전 정보 제공에서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3.1 아래와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24-누리집에서-볼-수-있는-정보들(출처-소비자24-누리집)
소비자24-누리집에서-볼-수-있는-정보들(출처-소비자24-누리집)

①상품/안전정보

♤상품/서비스
♤상품이력제 조회
♤안전정보
♤국내리콜
♤해외리콜
♤인증정보 (KC인증/HACCP인증/환경마크인증/친환경농산물인증 등)

②소비자 정보

♤상품비교정보
♤가격정보
♤금융/보험정보
♤방송/통신정보
♤상조회사 정보
♤의료정보
♤해외직구정보 (해외직구 의심사이트/해외직구 위해식품/해외리콜/해외직구 피해예방정보 등) - 아래 3번 참조
♤자동차정보
♤어린이정보
♤소비자교육
♤연계기관 정보

1.3.3 상담 및 피해/분쟁

♤피해예방
♤상담/피해구제 신청
♤상담/피해구제 진행현황
♤피해/분쟁 관련사례
♤관련 법령

2. 소비자24 이용 방법

소비자 24는 PC로는 누리집을, 휴대폰으로는 소비자24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누리집 주소: 소비자24 (consumer.go.kr)

 

소비자24(옛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소비자24(옛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은 소비자가 상품, 비교, 인증, 리콜, 위해, 안전, 피해예방 정보를 확인하여 소비생활 중 발생 가능한 피해를 예방하고, 피해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구제받

www.consumer.go.kr

​2.1 소비자24 누리집 화면

‘소비자24’ 누리집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출처=소비자24 누리집)
‘소비자24’ 누리집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출처=소비자24 누리집)
 

2.2 소비자24 앱 화면

오래​간만에 들어가 보니, 그동안 정말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리콜 정보 등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었고, 제공되는 상품에 대한 정보도 제한적이었으나 지금은 자동차, 병원, 유치원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24 하단에 챗봇이 새로 생겼습니다. 챗봇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바코드 화면으로 찍어볼 수 있습니다.(출처=소비자24 앱)
소비자24 하단에 챗봇이 새로 생겼습니다. 챗봇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바코드 화면으로 찍어볼 수 있습니다.(출처=소비자24 앱)

휴대폰 앱으로 상품의 바코드를 읽으면 상품에 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더욱이 얼마 전 소비자 24 앱에 챗봇 서비스가 도입됐습니다. 화면 하단에 있어 알아보기 쉽습니다. 챗봇은 큰 글씨와 작은 글씨를 선택할 수 있었고, 검색란에 두 글자만 입력해도 자동 완성돼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소비자24앱에-챗봇이-도입되어-편리해졌습니다.
소비자24앱에-챗봇이-도입되어-편리해졌습니다.


또 챗봇은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챗봇) 구삐와도 연계했습니다.
예를 들어 구삐에서 소비자24 관련 내용을 문의하면, 이곳으로 연계돼 답변을 줍니다. 요즘 많이 쓰고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와도 연동이 돼 더 편리합니다. 또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알 수 있도록 각 부처 시스템과 연계해 소비자 24에서 통합 제공하도록 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을 스캔해 봤더니, 정보를 비롯해 인증을 받은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출처=소비자24 앱)
건강기능식품을 스캔해 봤더니, 정보를 비롯해 인증을 받은 내용을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출처=소비자24 앱)

일단 집안에 있는 건강식품들을 살펴봤습니다. 집안 곳곳을 뒤졌더니, 가족들이 먹고 있는 여러 제품이 나왔습니다. 저와 맞는 건 어떤 걸까요. 제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거나 이름으로 검색해 보니 관련 정보가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겼습니다. 같은 건강제품이라도 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이 있었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건강기능식품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만들어져 식약처 등에서 인허가를 받은 기능성 공인식품입니다. 단, 의약품은 아닙니다.  또 건강보조식품은 인허가를 받지 않고 보조 역할을 하며 일반식품으로 분류됩니다.

매월 전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출처=공정관리위원회)
매월 전월 대비 소비자 상담 증가율이 높은 품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출처=공정관리위원회)

“소비자 24에서는 비교정보 및 피해예방정보, 안전정보, 위해정보처리속보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의를 하자 담당자가 말했습니다. 담당자는 근래 해외리콜정보와 다양한 기관의 인증정보를 알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3. 해외직구 정보

○소비자24에서는 해외직구에 대한 정보도 볼 수 있으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에 대한 아래와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관련 확인 가능한 정보들(출처-소비자24 누리집)
해외직구 관련 확인 가능한 정보들(출처-소비자24-누리집)

○​“해외에서 인터넷으로 물품을 구매할 때, 먼저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판매자가 자세한 검증을 거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소비자 24에서 해외에서 실시된 리콜 사례 등을 알려줘 피해 예방을 방지하고 있어요.”

담당자는 해외직구 등을 하기 전, 보다 현명한 소비를 위해 해외직구 사기 사이트나 리콜 정보 등을 확인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물론 국내 제품도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인허가를 받은 내용은 물론 리콜, 품질 비교, 평균 가격 등 다양한 정보 등을 살펴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외직구나 해외리콜 사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출처=소비자24 앱)
해외직구나 해외리콜 사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출처=소비자24 앱)

○구매대행 또는 해외사업자 판매제품에 대해 불만 및 피해 발생 시 상담 및 피해구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해외사업자 판매제품이나 국내사업자 구매대행제품에 대해 상담/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해외사업자 판매제품이나 국내사업자 구매대행제품에 대해 상담/피해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4. 챗봇 도입

 “챗봇이 도입되면서 24시간 답변이 가능하게 됐죠. 또 인공지능 학습을 거쳐 앞으로 더 똑똑해지지 않을까요.”

챗봇이 생겨 더 편리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소비자 24에는 회원가입을 하게 돼 있었는데, 회원이 아니더라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단 회원가입을 하면 관심 제품을 등록해 변동 사항을 알 수 있고 피해구제를 받는 경우에는 꼭 필요합니다. 담당자 이야기를 듣고 쭉 살펴보니, 내가 며칠 전 다녀온 병원 정보부터 지금 거래하는 금융상품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소비자 24. 이 작은 앱 안에 내 일상이 다 들어 있었습니다!

1372에 문의를 하자, 구제신청 방법을 문자로 알려줬습니다. 알려준 대로 소비자24 앱에 들어가봤습니다.(오른쪽 사진 출처=소비자24 앱)
1372에 문의를 하자, 구제신청 방법을 문자로 알려줬습니다. 알려준 대로 소비자24 앱에 들어가봤습니다.(오른쪽 사진 출처=소비자24 앱)

물론 피해가 발생하면 거래내역, 증빙서류를 갖춰 상담이나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 통화 품질로 겪었던 통신사의 부당한 사례가 생각나 1372에 전화를 걸어봤습니다. 상담사는 본인의 일처럼 관심을 가지고 소비자 24에서 분쟁조정을 해보라며 자세히 문자를 보내줬습니다.

우선 집안에 있는 건강제품들을 모아 확인해보았습니다.
우선 집안에 있는 건강제품들을 모아 확인해보았습니다.

건강제품을 통해 소비자 24를 다시 찾게 됐고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었으며, 통신 문제까지 문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한 곳에서 여러 문제에 도움을 받게 돼 편리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제품 정보가 누적되고 많은 사람이 알게 돼 피해 예방과 똑똑한 소비에 큰 역할을 해주길 기대합니다.

자료출처

1. [정책기자단] 챗봇도입으로 더욱 편리해진 '소비자 24' 앱으로 현명한 소비생활 하세요! (정책공감 2023.2.24)
2. 소비자24 포털 소비자24 (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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