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장거리 주행 전 점검 항목-차량안전점검 포인트 5가지
본문 바로가기
경제

차량 장거리 주행 전 점검 항목-차량안전점검 포인트 5가지

by 숲의새 2023. 7. 13.
반응형

연휴나 휴가 등으로 장거리 주행을 해야 할 자동차의 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장거리 운행 차량 점검 포인트를 알아봅니다.
장거리 운행 차량 점검 포인트를 알아봅니다.

차량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지만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주기적 점검 없이 운행하는 분이 많을 겁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장거리 운행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나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자동차 안전점검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장거리 운행 전에 해야 하는 안전점검 포인트 5가지입니다.

안전점검 포인트 5가지
안전점검 포인트 5가지

1. 타이어 점검

1. 타이어 점검

✅타이어 공기압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으면 핸들 떨림/쏠림 등으로 주행 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최대 공기압의 80% 수준인지 체크해 보세요!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차량 쏠림, 핸들 떨림 등이 발생되고 이는 주행 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차량을 평지에 주차한 뒤 바퀴를 일렬로 정렬했을 때, 주저앉은 부분이 없는지 눈으로 먼저 체크 후 운전석 문을 열어 아래쪽에 표기되어 있는 공기압 수치를 확인합니다.

✅타이어 마모

-100원 동전을 타이어 홈에 끼웠을 때, 감투가 반 이상 보이면 타이어 교체가 필요합니다.
-타이어 면에 '마모한계선'이 있을 경우, 타이어가 마모한계선에 닿으면 꼭 교체해 주세요!

100원 짜리 동전으로 타이어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법
100원 짜리 동전으로 타이어 교체 시기를 판단하는 법

2. 브레이크 점검

2. 브레이크 점검
2. 브레이크 점검

차량 운행 시 브레이크가 걸리는 소리가 자주 들리거나 경고등이 켜지거나 혹은 지속해서 떨리는 현상이 난다면 반드시 브레이크 점검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10,000km 주행 시 점검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재가 3mm 미만일 경우 반드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30,000~40,000km 주행 시 교환 권장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브레이크 오일은 *베이퍼록 현상을 발생시켜 위험해요!
(*베이퍼록 현상 : 브레이크액에 기포가 발생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

3. 배터리 점검

3. 배터리 점검
3. 배터리 점검

차량의 시동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가 방전되면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는데요. 장거리 운행 계획이 있다면 반드시 배터리 점검은 필수입니다.

전력 소모가 요구되는 에어컨, 시동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혹은 계기판에 배터리 경고등이 나타날 경우 배터리에 이상이 있을 수 있어 이 경우 반드시 점검이 필요한데요.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기 전 점검 주기를 미리 확인하여 교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배터리 경고등이 켜지면 점검을 해야 합니다.
배터리 경고등이 켜지면 점검을 해야 합니다.

✅배터리 경고등

-계기판에 붉은색 배터리 경고등이 확인되면 점검이 필요합니다.​


✅배터리 이상 증상

-에어컨, 시동 등 전력 소모가 요구되는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점검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3~5년, 50,000km 이상 주행했을 때 교체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를 참고하여 점검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엔진오일 점검

4. 엔진오일 점검
4. 엔진오일 점검

차량의 심장 역할을 하는 엔진이 있듯 몸속에 꼭 필요한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하는 엔진오일이 있습니다. 엔진오일 또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한데요.

엔진오일을 체크할 때 중요한 것은 엔진오일의 양, 엔진오일의 색 그리고 교체 주기입니다.


​✅엔진오일 양

-자동차 시동을 끈 상태에서 깨끗하게 닦은 오일스틱을 오일 통에 꽂았다가 다시 꺼냈을 때, 스틱 지시선에 묻은 엔진오일의 잔여량을 확인해 주세요.
-엔진 오일이 F와 L 사이에 묻어 있으면 정상, L 이하에 묻어있으면 엔진오일이 부족하다는 의미입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엔진 윤활 또는 열 배출에 문제가 발생되어 엔진 과부하가 발생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 색

-노란색은 양호 / 옅은 갈색은 보통 / 짙은 갈색은 불량을 의미합니다.
-짙은 갈색이 확인된다면 엔진오일을 갈아주세요!​

✅교체 주기

-주행 10,000km마다 또는 12개월마다 교체하는 걸 권장합니다.

엔진오일은 제때에 교체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제때에 교체해야 합니다.

5. 차량 내외부 세차

5. 차량 내외부세차
5. 차량 내외부세차

✅외부 세차

-장거리 주행을 하며 차량 외부에 먼지, 새 배설물, 벌레 사체 등이 묻었다면 주행 중 시야를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세차를 통해 위험 요소를 제거해 주세요!​

자료출처

1. 황금연휴 장거리 주행 시 필독! 자동차 점검항목 (국토교통부 블로그 2023.5.18)
2. 장거리 주행 자동차의 점검 포인트 알아보기! (국토교통부 블로그 2022.8.27)

반응형